본문 바로가기

성인자원봉사

[교육봉사] 새일아카데미 방과후학교 C언어 학습지도 1차시

두둥~!

드디어 새일아카데미 방과후학교 첫수업을 진행 했어요!
오늘도 역시 담당자분께서 수업계획서 부분을 칭찬 해주셨답니다~^^
교강사는 수업계획서 작성이 매우 중요한 관계로
교직훈련 과정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 했답니다!
간단하게 교사 소개 및 앞으로 16차시 수업 내용 소개를 했어요.
역시 첫날에 프로그램 설치 및 환경설정이 쉬운게 아니네요ㅋㅋ
비주얼 스튜디오 2019 기본 설치가 2~3GB정도 용량이 필요하며
교재 내용대로 설치하면 30GB정도 용량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설치하다가 오래 걸려서 노트북 켜두고 잤어요!
삭제시도 역시나 오래걸림!!
학생은 수업중 컴파일이 잘안되서 내일 설치 및 환경설정 내용을 보내준다고 했어요~
첫수업은 이렇게 마쳤답니다~

수업 종료전 수업일지 작성!

수업 내용

교재 : C언어 일취월장(한빛미디어)

1강 - C언어의 개요
- 사용자와 프로그램
- C언어를 배우는 이유
- C 프로그램의 개발 과정

1. 프로그램이란?
- 프로그램
- 프로그래밍

2. 프로그래밍 언어란?
- 프로그래밍 언어
- 프로그래밍 언어 구분 기준 : 사람과 컴퓨가 이해하는 수준
- 퀴즈

1. C언어 유래
- 탄생 배경
- 표준 제정

2. C언어 특징
- C언어의 장점
- 퀴즈

1. 요구 사항 분석
- 요구사항

2. 알고리즘 설계
- 알고리즘

3. 명세서 작성
- 명세서

4. 순서도 작성
- 순서도

5. 소스 코드 작성
- 소스 코드

6. 컴파일과 링크
- 컴파일

7. 프로그램 실행과 디버깅
- 실행파일
- 디버깅
- 퀴즈

8. 프로그램 유지·보수
- 유지·보수가 필요한 이유

2강 프로그램 작성과 실행
- C 프로그램의 개발 환경 구축 : 비주얼 스튜디오 2019 설치

수업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