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CS 직업기초능력 교수자용

[NCS] 12. 정보능력 교수자용 지도서 활용 전략 - 핵심요약

[NCS] 12. 정보능력 교수자용 지도서 활용 전략 - 핵심요약

정보능력 교수자용 지도서 구성 이해 - 핵심요약
- 정보능력 교수자용 지도서는 학교나 직장에서 직장인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정보틍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지침

- 정보능력 교수자용 지도서는 크게 정보능력 지도지침과 정보능력이지도 실제로
구분할 수 있으며, 교수자가 지도서를 활용하는 방법과 실제 수업에서 학습자용
워크북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 있음

정보능력 학습 활동 선정 및 활용 방안
- 정보능력 교수자용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학습활동은 대부분 6단계에 걸쳐서
수업이 진행되며, 학습활동 제시, 사례제시, 워크시트작성, 토의 및 피드백, 교육 내용 지도,
추가 교수 자료 제시의 순으로 이루어짐

- 각각의 모듈은 기본 학습활동과 심화 학습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습활동에서는
학습자들이 주요 내용을 습득할 수 있도록 사례 분석 및 워크시트 작성, 그리고 토의가 이루어짐

정보능력 학습 사례 활용
- 효과적인 학습을 위하여 기존 제시 사례 외에 추가 사례를 발굴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발굴하려는 사례는 교육의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어야 함.

- 학습정리는 각 모듈의 마지막에 제시되고 있으며, 학습자가 학습활동을 통해 습득한 내용 중
누락되거나 왜곡된 부분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