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2단계

[교직훈련]NCS기반 훈련프로그램개발 - 요약정리

1장 훈련프로그램개발의 이해

1. 프로그램개발의 개념과 특성

. 프로그램개발의 개념

프로그램개발

좁은 의미 : 교수·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순서를 정해서 조직하는 프로그램설계의 의미로 사용

넓은 의미 : 종합적인 개념(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

4가지 측면

구조적 : 협의적 프로그램 설계 의미

광의적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

절차적 : 체계적,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와 단계

행위적 :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개발과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권력관계, 주체들간의 협상, 개발자의 책임성 등

현상적 : 교육생과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매체화 된 자료로 개발하는 행위

2.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 선형적 접근방법(Linear Approach)

선형적 접근방법 :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 함

세분화된 단계를 실행하면 하나의 프로그램개발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

테일러(R, Tyler) 전통적 합리성 이론

1단계 : 요구분석

2단계 : 목표설정

3단계 : 프로그램 설계

4단계 : 자원획득

5단계 : 프로그램 홍보

6단계 : 프로그램 실행

시각자료 개발의 원칙

4) 컬러화

- 너무 현란하지 않게 포인트에만 이용함

- 그림을 제외하고는 보통 3 내외가 적당함

- 일관성의 원칙에 따라서 작성함

- 적절한 색상을 선택함

유능한 교수자의 조건

가르치는 기술

지식이 많은 것과 가르치는 능력은 다름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교수자의 수업 기술(instruction skill)에 따라서 교육생이 느끼는 것이 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