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훈련프로그램개발의 이해
1. 프로그램개발의 개념과 특성
가. 프로그램개발의 개념
프로그램개발
좁은 의미 : 교수·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순서를 정해서 조직하는 프로그램설계의 의미로 사용
넓은 의미 : 종합적인 개념(기획 → 설계 → 개발 → 홍보 및 마케팅 → 실행 → 평가 → 개정)
4가지 측면
① 구조적 : 협의적 → 프로그램 설계 의미
광의적 →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
② 절차적 : 체계적,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와 단계
③ 행위적 :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말함
개발과정 프로그램과 관련된 권력관계, 주체들간의 협상, 개발자의 책임성 등
④ 현상적 : 교육생과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한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 매체화 된 자료로 개발하는 행위
2. 프로그램개발의 접근방법
가. 선형적 접근방법(Linear Approach)
선형적 접근방법 : 개발과정을 단계별로 세분화 함
세분화된 단계를 실행하면 하나의 프로그램개발을 완성할 수 있는 방법
테일러(R, Tyler) 전통적 합리성 이론
1단계 : 요구분석
2단계 : 목표설정
3단계 : 프로그램 설계
4단계 : 자원획득
5단계 : 프로그램 홍보
6단계 : 프로그램 실행
시각자료 개발의 원칙
4) 컬러화
- 너무 현란하지 않게 포인트에만 이용함
- 그림을 제외하고는 보통 3색 내외가 적당함
- 일관성의 원칙에 따라서 작성함
- 적절한 색상을 선택함
유능한 교수자의 조건
➁ 가르치는 기술
지식이 많은 것과 가르치는 능력은 다름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교수자의 수업 기술(instruction skill)에 따라서 교육생이 느끼는 것이 다름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2단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직훈련] NCS기반 훈련프로그램 개발 (0) | 2020.03.24 |
---|---|
[교직훈련]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교과목별 출제 및 난이도 (0) | 2020.03.19 |
[교직훈련]NCS기반 훈련프로그램개발 - QUIZ 정리 (0) | 2020.03.19 |
[교직훈련]훈련생 상담 및 취업촉진 - 요약정리 (0) | 2020.03.19 |
[교직훈련] 교수학습지도안 - 수업의 실행 tip (0) | 2020.03.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