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2단계

[교직훈련]NCS기반 훈련프로그램개발 - QUIZ 정리

1. 프로그램 개발은 넒은 의미에서 교수-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순서를 정해서 조작하는

프로그램 설계의 의미를 말한다. (×)

해설 : 교재 P9 위의 설명은 좁은 의미 설명임

2. 프로그램 개발의 4가지측면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2

구조적 측면 : 광의적 프로그램 설계를 의미하지만, 협의적으로 기획부터 개정 등을 포함하는 과정

절차적 측면 :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와 단계

행위적 측면 : 교육생과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창출 등 자료 개발

현상적 측면 :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해설 : 교재 P10 2번을 제외하고 모두 틀림

구조적 측면 : 협의적 프로그램 설계를 의미하지만, 광의적으로 기획부터 개정 등을 포함하는 과정

행위적 측면 : 교육생과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창출 등 자료 개발 (현상적 설명)

현상적 측면 :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행위적 설명)

3. 테일러의 전통적 합리성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의 단계와 방향성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는 프로그램 접근방법은 무엇인가? (선형적 접근방법해설 : 교재 P11

4. 통합적 접근방법은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방법이다. 개발에 있어서 교육생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고려함과 동시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기관의 조직목표와 지원, 정책 등도 함께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 빈칸을 채우시오! 해설 : 교재 P13

5. IMPACT 훈련 모형의 단계별 연결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3

Identyfy : 교육요구 파악

Product : 학습도구 제작

Calculate : 교육기법 적용

Tract : 교육효과 지속

해설 : 교재 P15 Apply : 교육기법, Calculate : 교육결과 측정

6. ISD의 일반모형인 ADDIE 모형은 전형적인 수업설계 모형입니다. 절차단계별로 기술하세요?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해설 : 교재 P16~17

7. 세부교수계획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3

세부 지도목표 : 훈련과정명과 훈련시간에 따른 세부목표가 이루어저야 한다.

지도내용 : 교육훈련에 필요한 지도내용이다.

교수학습방법 : 본 훈련에서 필요한 교수학습방법 및 훈련에 필요한 장비가 무엇인지 기술한다.

평가방법(과정평가) : 포트폴리오, 서술형시험, 역할연기, 구두발표 등 평가방법 의미한다.

해설 : 교재 P67

교수학습방법 : 본 훈련에서 필요한 교수학습방법 여기까지는 맞는 답이다.

그러나 훈련에 필요한 장비가 무엇인지는 장비 및 공구 부분이 추가됨

8. 워크북은 본래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보다는 교육생이 학습활동을 통해 획득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해보고 체계화하는 공간으로써 의미가 크다. (×) 해설 : 교재 P71 (중요한 전달매체)

9. 핸드아웃은 교수자가 미리 준비하여 교육하는 동안 교육생들에게 나누어 주는 간단한 인쇄자료를 의미한다.

또한 교육생들이 암기, 필요할 필요가 없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중요한 교육보조물이다. ()

해설 : 교재 P71 (중요한 교육보조물)

10. 핸드아웃 유형 선정이 올바르게 연결이 되지 않은 것은? 3

의사결정 차트 : 교육생들이 의사결정 하도록 안내

체크리스트 :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단서 제공

진단지 : 정보를 진단하도록 도구 제공

실습지 : 정보를 기록할 도구 제공

해설 : 교재 P72 진단지는 없는 내용임

11. 교수자가 교육운영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 전달 포인트, 교육방법 등을 자세히 기록해 놓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교수자용 매뉴얼)

해설 : 교재 P73 (교수자용 매뉴얼)

12. 교안작성법은 (구체성), 명확성, (실용성), 평이성, (논리성)을 고려해야 한다.

해설 : 교재 P73

13. 프로그램 개발과정의 기초작업으로 개발에서 그 상황을 어떻게 인지 하느냐에 따라

개발하게 될 프로그램의 유형이 달라지기 때문에 프로그램과 관련된 모든 상황 즉,

기관환경/외부환경 분석을 파악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를 무엇이라 하는가? (상황분석)

해설 : 교재 P25

14. 교육생 분석을 설명한 것 중 틀린 내용은 무엇인가? 3

교육생의 수, 연령분포, 성별, 지식수준 등을 사전에 파악하고 분석결과에 따라 최적의 교육방법 구사

교육생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과정개발자는 학습목표 설정은 물론 수업 수준을 정하는 등 도움을 받음

일반적 특성파악은 교육생 수, 교육정도, 나이 등의 정보이며, 이외의 정보는 별로로 필요하지 않음

구체적 특성파악은 가르치고자 하는 교수내용에 대한 지식 정도, 선수학습능력 정도, 학습동기의 정도

해설 : 교재 P30

일반적 특성파악 : 교육생 수, 교육정도, 나이 등의 정보, 일반적 학습심리에 대한 정보, 일반적 언어, 수리능력 및 지능에 대한 정보, 업무부서, 근속년수, 경험의 폭 등에 관한 정보가 있음

15. 경영상의 요구와 현업의 요구에 대한 자료 및 의견을 수집, 분석하여 사업성과에 직결 될 수 있는 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요구분석의 기능)

해설 : 교재 P32

16. 직무분석은 직원이 수행하고 있는 직무에 대한 분석을 통해 그 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업무(duty)) (과제(task))를 구명하는 작업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해설 : 교재 P34

17. 과제분석 절차의 단계별 연결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2

1단계: taskK/S/A 추출

2단계: 다른 유형의 K/S/A로 그룹핑

3단계: 요구사정 결과, 사전파악된 선진수준 K/S/A 통합

4단계: 결과정리

해설 : 교재 P34

18. (우선순위 결정)이란 요구분석을 통하여 얻게 되는 수많은 아이디어들을 실시가관의

한정된 (자원)(여건)을 고려하여 일정한 기준에 따라 그 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빈칸을 채우시오!

해설 : 교재 P38

19. 인적자원별 역할이 적합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2

프로그램 설계자 : 아이디어 선정 및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내용, 예산과 마케팅 계획수립

프로그램 관리자 및 운영자 : 시설의 관리와 함께 정보전달자, 브로커, 카운슬러의 역할 수행

교수자 : 다앙햔 학습기법을 사용하면서 교육생들에게 교육내용 전달

프로그램 평가자 : 프로그램의 가치와 결과를 평가하는 역할

해설 : 교재 P81

20. 유능한 교수자의 조건중 아래 내용에 해당하는 조건은 무엇인가요? (좋은 인간관계)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수자는 교육생과의 거리를 없애고자 노력할 필요가 있다. 심리적인 거리감이 교육생의 귀를 멀리해 버리기 때문이다

해설 : 교재 P84

21. 교육장소 선정의 과정에 적합하지 않는 것은? 3

교육참여 인원수를 결정

교육장소 후보시설을 선정

교육장소 후보시설들에 대한 정보 점검

1순위 후보시설부터 연락

해설 : 교재 P86

교육장소 후보시설들에 대한 정보 요청

22. (전달비용)이란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으로서 직원 월급, 참여자 비용, 시설임대료 등이 여기에 속한다.

(전달비용)은 준비비용, 직접비용, 기타 행정비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빈칸에 공동으로 들어가는 것은 무엇인가요?

해설 : 교재 P88

23. 마케팅 5단계 절차는 정보수집 및 학습자 행동분석 시장세분화 및 표적시장선정 기관 및 프로그램 포지셔닝 마케팅 전략수립 마케팅 실행 및 조절 순이다. ()

해설 : 교재 P94

24. 일반적으로 (홍보)는 광범위한 교육생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때 이용되며, 비용이 들지 않는 언론보도, 인터뷰 같은 방법을 활용한다.

반면 (광고)는 언론매체 등에 비용을 지불하고 짧은 시간에 다수의 교육생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이다. 빈칸을 채우시오!

해설 : 교재 P97

25. 평가시기에 따른 구분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요? 3

진단평가 : 실시 전 교육생들의 특성, 학습상태 평가

형성평가 : 실시 중 학습자진행과정 수시 평가

과제평가 : 실시 중 학습과제에 대한 평가

총괄평가 : 실시 후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

해설 : 교재 P109~110

과제평가는 없는 내용임

26. 평가 대상에 따른 구분 중 아래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교육생 대상 평가)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교수자의 자질, 학습효과, 시설여건 등을 평가

해설 : 교재 P110

27. 평가의 내용과 적합하게 연결하세요?

상대평가 (B) A 학습목표 달성 기준에 비추어 평가

절대평가 (A) B 한 사람의 평가를 집단의 결과에 비추어 평가

해설 : 교재 P109~110

28. ((정량))는 평가에 따른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대량표집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응답자는 주어진 질문에 피동적으로 답변해야 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빈칸에 들어가는 것은 무엇인가요?

해설 : 교재 P111

29. 프로그램 평가의 방법 및 절차는 (평가과정 설계), 평가도구 선정 및 개발, 평가 자료 수집 및 분석, 평가결과 보고 및 활용 등의 단계를 거쳐서 시행된다. 빈칸을 채우시오!

해설 : 교재 P112

30. 역량평가 도구의 목적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요? 4

평가자에게 증거자료 수집을 위한 지침 제공

명확한 기준 제시를 통해 명확함과 신뢰감 제공

증거자료 수집에 대한 객관성과 일관성 제공

교육생이 알아야 하는 구체적 정보 제공

해설 : 교재 P113

교육생이 알아야 하는 구체적 정보 제공는 없는 내용

31. (교육목표)는 프로그램 종료 후에 교육대상자가 습득해야 할 지식, 기능, 태도 등을

말한다. 빈칸을 채우시오!

해설 : 교재 P43

32. 학습목표 3가지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요? 3

행위 : 교육생이 할 수 있거나 나타내야 하는 수행행위(행위동사 기술)

조건 : 교육생이 수행시 존재하는 주위 여건이나 물리적 환경

중간학습목표 : 최종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리 달성해야 하는 선수목표

기준 : 교육생의 성취도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준거

해설 : 교재 P45

학습목표는 최종학습목표, 중간학습목표로 나누어짐

33. 교수자가 제시한 문제 또는 과제를 학습자가 수집한 정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제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수업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발표)

해설 : 교재 P49

34. 교육방법 선정시 교육방법의 유형은 다양하게 많으나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최고의 교육방법은 없고 (최적)의 교육방법만이 있다. (최적)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내용, 교수자, 교육생, 목적, 환경 등이 교수방법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다. 빈칸에 공동으로 들어가는 것은 무엇인가요?

해설 : 교재 P57

35. 실습의 지도기법 4단계의 연결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4

1단계 : 학습할 준비를 시킨다

2단계 : 내용을 설명한다

3단계 : 실습을 시켜본다

4단계 : 실습을 평가한다

해설 : 교재 P50~51

4단계 : 가르친 뒤를 살펴본다

36. 평가방법 중 하나로 주어진 과제를 논리적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그 과정을 언어로 서술하게 하는 평가를 무엇인가요? (논술형 시험)

해설 : 교재 P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