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학습 발전적 역량 >
1.‘훈련생, 피교육자’라는 용어에서 강조되는 훈련의 속성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3
① 정형성
② 수동성
③ 자율성
④ 한정적
해설 : 훈련생, 피교육자라는 속성이 강조되면 학습자의 학습 범위 및 역할 등이 제한되며 소극적인 속성이 강조되기 쉽습니다. |
2. 지식정보기반 사회의 직업훈련에서 강조되어야 하는 학습자의 태도 및 속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1
① 자기주도적학습
② 암기 강조 학습
③ 반복 연마 기술
④ 교수자 의존
해설 : 산업사회와는 달리 다양성, 지속적 변화 등이 강조되는 현 시대에는 학습자가 자신의 교육훈련에 주도적, 적극적인 입장을 취할 것이 요구됩니다. |
3. 학습자의 필요역량에 대해 종합발전을 지향하는 교수자의 역할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2
① 교수자와 훈련기관에 편리한 방법으로 훈련한다.
② 학습자의 학습 능력, 특성 등에 따라 다양한 버전 및 교육방법을 활용한다.
③ 교육내용의 진도를 나가는 것이 교수자의 주요 역할이다.
④ 교수자는 학습자의 능력개발 문제에 대해 학습자와 논의하지 않는다.
해설 : 교수자는 학습자의 여러 속성을 고려, 반영하여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다양하게 구성, 활용해야 합니다. |
<제2강 시장 및 직업훈련의 변화>
1. 현재 일어나는 시장 거래 품종과 품질의 특성에 속하는 것은 무엇인가? 1
① 다양화
② 단일화
③ 저품질
④ 한정화
해설 :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와 테크놀로지 기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시장 거래 품종과 품질과의 고급화, 다양화가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일어납니다. |
2. 지식정보 기반 사회에서 새롭게 나타나는 기업체(사업장) 경쟁의 특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4
① 사회자본
② 생산자
③ 수요 제한
④ 새로운 품종과 방식
해설 :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게 됨에 따라 기업(사업장)의 경쟁이 한정된 자원과 수요에 한정된 것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품종과 방식에 대한 자율적인 무한경쟁적 성격이 두드러집니다. |
3. 시장 및 기업의 변화에 따른 직업훈련 영역의 변화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2
① 안전 및 환경
② 기업성과 극대화
③ 윤리 영역 표함
④ 지속가능성
해설 : 직업훈련의 범위는 기업체(사업장) 현장 기반의 훈련 영역을 설정하는 것으로서 기술적 성과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안전 및 환경, 윤리, 지속가능성 등을 고려, 연계하여야 합니다. |
<제3강 학습자의 교육요구 및 능력변화>
1. 학습자의 교육훈련 요구 및 관련 속성에 해당하는 것은 무엇인가? 4
① 요구의 단일성
② 요구의 훈련 반영 불필요
③ 목표 달성을 위한 기관운영 효과성 중심
④ 목표 달성 지원요서의 파악 필요
해설 : 학습자 특성, 능력 및 성과 등에 따른 교육요구를 반영하며 목표달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 방법, 그 외 지원 요소를 파악, 구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2. 직업훈련에 학습자 중심의 훈련 내용을 반영할 때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2
① 자격증 취득 선호
② 학습선호 및 방법 등의 다양성
③ 기본 기술의 효율적 습득 지원
④ 교수자의 지원 능력 여부
해설 : 학습자 중심은 훈련과 관련된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자의 속성, 선호 및 방법, 속도 및 성과 등을 파악, 반영해야 합니다. |
3. 직업훈련이 전문성으로의 능력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지향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3
① 타율적 훈련의 강화
② 단순기술의 지속적 연마
③ 상황적, 종합적 능력 개발
④ 기술의 단순화 및 단편화
해설 : 능력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여러 상황에서의 기술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상황적, 종합적 능력개발이 요구됩니다. |
<제 4강>
1. 능력개발의 장기적인 측면에서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에 초점이 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1
① 학습자 눈높이
② 정부의 기준
③ 훈련기관의 수익성
④ 교수자의 능력 수준
2. 체계적인 교육훈련의 속성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4
① 종합적인 효과 지향
② 현장의 상황 반영
③ 학습자의 특성 반영
④ 기술 연습의 용이성
3. 능력개발을 위한 체제적 지원 및 관리를 직접적으로 해야 하는 주체는 누구인가? 2
① 정부 관련 기관
② 훈련기관
③ 기업체(사업장)
④ 학습자
<제5강 인간발달>
1. 발달과 관련된 개념을 잘못 설명하고 있는 것은? 3
① 성장은 외형적 신체의 변화를 의미한다.
② 성숙은 유전적 요인에 의한 변화를 의미한다.
③ 발달은 증대, 진보, 향상 등과 같은 상승적인 변화만을 의미한다.
④ 학습은 연습이나 경험의 결과로 일어나는 행동의 지속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해설 : 발달의 개념에는 증대, 진보, 향상 등과 같은 상승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감소, 퇴화, 쇠퇴 등과 같은 하강적 변화도 포함됩니다. |
2. 다음 중 성인 초기 발달과업의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② 가정 생활을 시작한다.
③ 직업을 선택한다.
④ 시민으로서 책무를 감당한다.
해설 : 경제적 독립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것은 청년기 발달과업입니다. |
3. 다음 중 에릭슨의 심리사회발달단계에서 중년기 발달에 해당되는 덕성은? 4
① 유능감
② 의지
③ 희망
④ 배려
해설 : 출생~1년 : 희망, 1~3세 : 의지, 3~6세 : 목표, 6~12세 : 유능감,12~18세 : 충절, 성인 초기 : 사랑, 중년기 : 배려, 노년기 : 지혜 |
<제6강>
1. 다음 중 지능의 개인차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 볼수 없는 것은? 3
① 다양성을 경험할 기회
② 초기 양육자의 정서 언어적 민감성
③ 한부모 가정
④ 물리적 환경과 활동계획 조직 정도
2. 다음 중 카텔(Cattell)의 결정성 지능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① 유전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② 문화적 영향에 의해 습득된다.
③ 성인기 동안 계속 증가한다.
④ 언어 이해력, 판단력 등이 포함된다.
3. 다음 중 선행지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
① 선행지식은 주의와 지각에 영향을 줌
② 선행지식은 학습의 전이를 촉진함
③ 선행지식은 인지과정에 영향을 주고, 인지과정은 학업성취를 촉진함
④ 선행지식 수준이 낮더라도 지능이 높으면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지 않음
<제7강>
1. 다음 중 Maslow의 욕구위계에서 제시하는 결핍욕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
① 안전의 욕구
② 심미적 욕구
③ 존중의 욕구
④ 사랑과 소속의 욕구
2. 다음 중 동기의 기능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3
① 방향적 기능
② 강화적 기능
③ 완성적 기능
④ 발생적 기능
3. 다음 중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의 행동 특성이 아닌 것은? 1
① 현재지향성
② 모험성
③ 책임감
④ 과업지향성
<제8강>
1. 다음 중 자기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성공 혹은 실패 경험은 자기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다.
② 자기개념은 추상적인 차원에서 구체적인 차원으로 발달된다.
③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자기개념은 점차 분화된다.
④ 자기개념은 다원적이다.
2. 다음 중 자기효능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아 아닌 것은? 4
① 대리 경험
② 생리적 반응
③ 언어적 설득
④ 사회 경제적 지위
3. 다음 중 성격의 Big 5이론에서 설명하는 성격요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① 도덕성
② 정서적 불안정성
③ 성실성
④ 호감성
<제9강>
1. 성인학습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2
① 성인후기에는 중심성 경향과 내향성 및 조심성이 증가한다.
②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은 지능, 교육 수준 및 직업 등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③ 성인들은 자신에게 부과된 여러 가지 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학습에 관심을 갖는다.
④ 성인학습자는 혼자보다는 집단 속에서 학습이 잘 이루어진다.
2. 호올(Houle)이 제시한 성인학습자들의 교육참여동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
① 목표 지향형
② 활동 지향형
③ 학습 지향형
④ 경험 지향형
3. 성인학습의 지도원리 중에서 다음 <보기>의 설명은 어떤 원리를 말하는가? 3
① 반복학습의 원리
② 적합성의 원리
③ 우선성의 원리
④ 근접성의 원리
<제10강 직무능력개발>
1. 다음 중 McClelland가 정의한 역량의 5가지 유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① 기술
② 지식
③ 동기
④ 보수
해설 : 역량은 개인의 내재된 특성으로서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장시간 지속되는 행동 및 사고방식을 말하며 역량을 동기, 특성, 자기개념, 지식, 기술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
2. 다음 중 직업훈련의 목적에 따른 분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① 양성훈련
② 향상훈련
③ 전직훈련
④ 소방훈련
해설 : 직업훈련의 목적의 따른 분류는 양성훈련, 향상훈련, 전직훈련으로 구분됩니다. |
3. Spencer와 Spencer가 정의한 것으로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준거에 따른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 특성’을 무엇이라 하는가? 2
① 능력
② 역량
③ 기초능력
④ 성취
해설 : Spencer와 Spencer는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준거에 따른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 특성’을 역량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
<제11강>
1. 다음 중 의사소통능력의 하위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① 문서이해능력
② 문서작성능력
③ 도표분석능력
④ 경청능력
2. 다음 중 수리능력의 하위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① 기초도표분석능력
② 기초연산능력
③ 기초통계능력
③ 도표작성능력
3. 직업인이 직장에서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문서를 제대로 작성하거나 읽고, 상대방과의 대화에서 말의 의미를 파악하며, 자신이 전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2
① 대인관계능력
② 의사소통능력
③ 조직이해능력
④ 문서능력
<제12강>
1. 다음 중 자원관리능력의 하위능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3
① 자원관리능력
② 인적자원관리능력
③ 자기개발능력
④ 예산관리능력
2.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직업기초능력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1
① 정보능력
② 수학능력
③ 경영능력
④ 분석능력
3.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본요소로서, 창의적, 논리적, 비판 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가장 관련이 높은 것은? 2
① 문제처리능력
② 사고력
③ 정보처리능력
④ 의사소통능력
<제13강 자기개발능력과 대인관계능력>
1. 다음 중 대인관계능력의 하위능력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3
① 팀워크능력
② 리더십능력
③ 멤버십능력
④ 고객서비스능력
해설 : 대인관계능력의 하위능력에는 팀워크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이 있습니다. |
2.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직업기초능력은? 1
① 대인관계능력
② 자기개발능력
③ 자아인식능력
④ 자기관리능력
해설 :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
3. 다음 중 자기개발능력의 하위능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2
① 자아인식능력
② 의사소통능력
③ 자기관리능력
④ 경력개발능력
해설: 자기개발능력의 하위능력으로는 자아인식능력, 자기관리능력, 경력개발능력이 있습니다. |
<제14강>
1. 다음 중 기술능력의 하위능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3
① 기술이해능력
② 기술선택능력
③ 기술개발능력
④ 기술적용능력
2. 다음 중 조직이해능력의 하위능력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① 국내감각
② 경영이해능력
③ 체제이해능력
④ 업무이해능력
3. 다음 중 원만한 직업생활을 위해 필요한 태도, 매너, 올바른 직업관이 의미하는 것과 가장 가까운 것은? 2
① 직장예절
② 직업윤리
③ 생명윤리
④ 전통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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