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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단계

[교직훈련] 학습자 이해와 능력개발 - 요약정리

<1강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학습 발전적 역량 >

1. 학습자 이해

훈련생, 피교육자, 학습자인가?

자격기준

- 훈련생의 한정적 속성이 강조되는 경우에는 훈련이 정형적이며 제한적이게 됨

- 피교육자로서의 속성이 강쪼되는 경우에는 주어진 훈련내용에 국한되며 수동적이게 됨

- 훈련참여자는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보유한 자로서의 학습자의 역할이 필요함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능력개발

-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능력개발은 지속적인 변화, 새로운 관점과 방식의 형성을 주요 항목으로 함

- 지식기반 사회 및 장래의 직업훈련은 교수자의 전달내용의 수동적 학습이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의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이 중심이 되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종합 발전적 역량

- 학습자의 역량은 단기적, 단편적이라기 보다는 장기적, 종합적이므로 훈련내용의 종합적 이해, 분석, 활용, 통합

관점과 능력의 배양이 필요함

- 훈련의 내용, 방법, 환경 등은 학습자들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점검되고 조정되어야 함

- NCS의 낮은 수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종합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전체적인 능력개발의 경로 및 방법, 동기부여 및

지원 등을 제공해야 함

종합 발전 지향의 교수 역할

- 교육내용의 진도를 나가는 것이 교수자의 주요 역할이 아니라 해당 주제에 대해 접근방법, 주제별 진행과정, 논리

중심의 학습내용 구성 등이 요구됨

- 학습자가 관련 능력을 자신의 것으로 내재화하도록 인도, 조력해야 함.

이를 위해 특성, 학습방법, 학습속도 및 효과 등을 반영한 교육방법을 개발, 사용해야 함

- 학습자 특성 기반의 다양한 훈련의 버전 구성 및 학습처방을 할 수 있는 학습자 맞춤형 패러다임으로 변화되어야 함

<2강 시장 및 직업훈련의 변화>

1. 시장과 기업의 변화

시장의 변화

- 시장 거래 품종과 품질의 고급화, 다양화가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일어남.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활용을 통해 고급화, 다양화에 기여함

- 시장의 변화는 기업의 변화로 이어지며 생산품과 서비스의 변화, 작업의 테크놀로지, 장비 등의 변화가 빈번함

기업(사업장)의 경쟁

- 소비자 지향 생산과정으로 인해 서비스 정신과 태도의 결함이 요구됨

-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게 됨

- 기업(사업장)의 경쟁이 한정된 자원과 수요에 한정된 것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품종과 방식에 대한 자율적인 무한경쟁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남

2. 직업교육훈련의 변화

훈련 범위의 변화

- 이전의 생산과 서비스의 제 측면의 한적정임. 훈련 시장에 대한 기업(사업장)

기대는 높지 않음

- 훈련에서는 기계적 수단 및 절차의 적용이 훈련의 범위가 됨

- 기계를 사용하지 못하는 영역에 활용할 기술의 정확화, 정밀화 중심이 훈련의 목적 및 방향이 됨

- 직업훈련의 범위는 제한적으로 정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넓혀야 함.

첨단화, 새로운 영역에의 적응력, 문제해결 및 개선 기술 등으로 직업훈련의 초점이 변화되어야 함

<3강 학습자의 교육요구 및 능력변화>

학습자의 교육훈련 요구

학습자의 훈련요구

- 이전의 교육훈련 요구는 동일하다고 생각했지만 이제, 다양한 고품질 생산과 서비스 지향 사회의 교육훈련의 요구는

단일,단순하지 않음

- 훈련 전체의 큰 목표 안에서 학습자의 특성, 능력, 상황 등을 반영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

방법의 모색이 필요함

- 훈련기관 주도의 훈련 목표를 학습자 특성, 능력 및 성과 등에 따른 교육요구를 반영하여 목표를 조정,

수정 및 추가함. 또한 목표달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 방법, 그 외 지원 요소를 파악, 구현함

학습자 중심

- 훈련기관의 입장, 교수자 편의성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훈련내용, 방법, 속도 조정 등이 필요함

- 학습자의 속성, 선호 및 방법, 속도 및 성과 등을 파악, 반영하는 학습자 중심은 훈련과 관련된 학습자의 다양성을

찾아내어,이를 맞춤식으로 훈련에 반영해야 함

전문성으로의 능력 변화

- 단순기술 연마보다는 다측면의 기술 내재화 및 통합적 관점의 형성을 지원해야 함

이를 위해 주입식,시범 기술의 연마를 넘어 자율적 학습의 방향으로 전환해야 함

- 단기적 훈련목표 달성으로 능력개발이 완료되지 않음

- 능력은 연속적, 점증적 향상 등의 속성을 지님

- 능력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상황적 기술의 적용력을 의미하므로 상황적, 종합적 능력개발이 요구됨

- 능력개발은 전문성으로의 전환으로서 직업의 업무 및 작업의 특성화 및 전문화를 주요 대상으로 함

교육훈련의 맥락 제공

- 전문적 능력개발을 위해 훈련내용에 작업의 상황 및 맥락의 반영이 필요함

- 맥락의 제공은 문제 및 문제배경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함

- 맥락의 제공은 업무의 세분화 및 고급화와 연계되며 능력을 개발하게 됨

- 문제 및 문제해결의 제공은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구성하며 기존 교육내용 및 운영과 연계하여 제공함

<5강 인간발달>

1. 발달의 개념 :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며,진화적 변화와 퇴화적 변화를 모두 포함

성장은 신체적 측면에서의 양적 증대 및 변화를 말하며, 성숙은 유전적 특성에 따라 이루어지는 질적 변화를 의미하고,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 훈련 등의 결과로 획득되는 행동의 변화를 의미함

발달의 원리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에서 여러 특성은 상호 관련된다.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에는 초기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발달의 단계와 발달과업

발달단계란 일정한 연령기의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달적 특징을 기준으로 인간의 생애를 몇 개의 시기로 구분해 놓은 것

발달과업이란 개인의 생애 중 어떤 일정한 시기 혹은 그 근처에 나타나는 과업을 말함

각 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면 잘 적응할 수 있고 이후의 과업들도 잘 성취할 수 있게 되지만, 실패하면 부적응을 초래하고 이후 과업의 성취에도 어려움을 초래하게 됨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생물 및 화학적 요인, 경험 및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음

발달이론

샤이(Schaie)의 인지발달이론 : 획득 단계 성취 단계 책임 단계 실행 단계 재조직 단계

재통합 단계 유산창조단계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 신뢰감 vs. 불신감 자율성 vs. 수치심 및 회의감 주도성 vs. 죄책감

근면성 vs. 열등감 정체감 vs. 역할 혼미 친밀감 vs. 고립감

생산성 vs. 침체감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콜버그(Kohk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수준1 전인습적 수준(처벌과 복종지향, 개인적 보상 지향) 수준2 인습적 수준

(대인간 조화 지향, 법과 질서 지향) 수준3 후인습적 수준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레빈슨(Levinson)의 인생주기모형 : 인생을 네 개의 시기로 나누고 각 시기 사이에 세 번의 시기간 전환기를 설정 성인 이전시기(0~22), 성인 초기(17~45), 성인 중기(40~65),

성인 후기(60세 이후)

<10강 직무능력개발>

1.직업능력의 개념

직업능력 :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근로자가 자신의 직업에서 주어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의 총체를 말하며,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으로 구분됨

직업기초능력은 직업인이 공통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임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자기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기술능력, 직업윤리 등의 10개 영역이 있음

2.직무능력의 개발

능력이란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 또는 어떤 행위를 실제로 수행하는 신체적, 심리적인 힘을 말하며, 학습된 것일 수도 있고, 생득적인 것일 수 있음

역량 (competency)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준거에 따른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 특성으로 봄

역량은 개인의 내재된 특성으로서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장시간 지속되는 행동 및 사고방식을 말하며 역량을 동기, 특성, 자기개념, 지식, 기술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됨

훈련생에 대한 사회적 지원으로는 정서적 지원, 정보적 지원, 평가적 지원, 물질적 지원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