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학습 발전적 역량 >
1. 학습자 이해
훈련생, 피교육자, 학습자인가?
자격기준
- 훈련생의 한정적 속성이 강조되는 경우에는 훈련이 정형적이며 제한적이게 됨
- 피교육자로서의 속성이 강쪼되는 경우에는 주어진 훈련내용에 국한되며 수동적이게 됨
- 훈련참여자는 다양한 경험과 능력을 보유한 자로서의 학습자의 역할이 필요함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능력개발
- 지식정보 기반 사회의 능력개발은 지속적인 변화, 새로운 관점과 방식의 형성을 주요 항목으로 함
- 지식기반 사회 및 장래의 직업훈련은 교수자의 전달내용의 수동적 학습이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의 자율성과
자기주도성이 중심이 되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
종합 발전적 역량
- 학습자의 역량은 단기적, 단편적이라기 보다는 장기적, 종합적이므로 훈련내용의 종합적 이해, 분석, 활용, 통합
관점과 능력의 배양이 필요함
- 훈련의 내용, 방법, 환경 등은 학습자들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점검되고 조정되어야 함
- NCS의 낮은 수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닌 종합적인 역량 개발을 위해 전체적인 능력개발의 경로 및 방법, 동기부여 및
지원 등을 제공해야 함
종합 발전 지향의 교수 역할
- 교육내용의 진도를 나가는 것이 교수자의 주요 역할이 아니라 해당 주제에 대해 접근방법, 주제별 진행과정, 논리
중심의 학습내용 구성 등이 요구됨
- 학습자가 관련 능력을 자신의 것으로 내재화하도록 인도, 조력해야 함.
이를 위해 특성, 학습방법, 학습속도 및 효과 등을 반영한 교육방법을 개발, 사용해야 함
- 학습자 특성 기반의 다양한 훈련의 버전 구성 및 학습처방을 할 수 있는 학습자 맞춤형 패러다임으로 변화되어야 함
<제2강 시장 및 직업훈련의 변화>
1. 시장과 기업의 변화
시장의 변화
- 시장 거래 품종과 품질의 고급화, 다양화가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일어남.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 활용을 통해 고급화, 다양화에 기여함
- 시장의 변화는 기업의 변화로 이어지며 생산품과 서비스의 변화, 작업의 테크놀로지, 장비 등의 변화가 빈번함
기업(사업장)의 경쟁
- 소비자 지향 생산과정으로 인해 서비스 정신과 태도의 결함이 요구됨
-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를 파악,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게 됨
- 기업(사업장)의 경쟁이 한정된 자원과 수요에 한정된 것이라기 보다는
새로운 품종과 방식에 대한 자율적인 무한경쟁적 성격이 강하게 나타남
2. 직업교육훈련의 변화
훈련 범위의 변화
- 이전의 생산과 서비스의 제 측면의 한적정임. 훈련 시장에 대한 기업(사업장)의
기대는 높지 않음
- 훈련에서는 기계적 수단 및 절차의 적용이 훈련의 범위가 됨
- 기계를 사용하지 못하는 영역에 활용할 기술의 정확화, 정밀화 중심이 훈련의 목적 및 방향이 됨
- 직업훈련의 범위는 제한적으로 정하기보다는 적극적으로 넓혀야 함.
첨단화, 새로운 영역에의 적응력, 문제해결 및 개선 기술 등으로 직업훈련의 초점이 변화되어야 함
<제3강 학습자의 교육요구 및 능력변화>
학습자의 교육훈련 요구
학습자의 훈련요구
- 이전의 교육훈련 요구는 동일하다고 생각했지만 이제, 다양한 고품질 생산과 서비스 지향 사회의 교육훈련의 요구는
단일,단순하지 않음
- 훈련 전체의 큰 목표 안에서 학습자의 특성, 능력, 상황 등을 반영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제반 사항,
방법의 모색이 필요함
- 훈련기관 주도의 훈련 목표를 학습자 특성, 능력 및 성과 등에 따른 교육요구를 반영하여 목표를 조정,
수정 및 추가함. 또한 목표달성에 필요한 제반 사항, 방법, 그 외 지원 요소를 파악, 구현함
학습자 중심
- 훈련기관의 입장, 교수자 편의성이 아닌 학습자 중심의 훈련내용, 방법, 속도 조정 등이 필요함
- 학습자의 속성, 선호 및 방법, 속도 및 성과 등을 파악, 반영하는 학습자 중심은 훈련과 관련된 학습자의 다양성을
찾아내어,이를 맞춤식으로 훈련에 반영해야 함
전문성으로의 능력 변화
- 단순기술 연마보다는 다측면의 기술 내재화 및 통합적 관점의 형성을 지원해야 함
이를 위해 주입식,시범 기술의 연마를 넘어 자율적 학습의 방향으로 전환해야 함
- 단기적 훈련목표 달성으로 능력개발이 완료되지 않음
- 능력은 연속적, 점증적 향상 등의 속성을 지님
- 능력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상황적 기술의 적용력을 의미하므로 상황적, 종합적 능력개발이 요구됨
- 능력개발은 전문성으로의 전환으로서 직업의 업무 및 작업의 특성화 및 전문화를 주요 대상으로 함
교육훈련의 맥락 제공
- 전문적 능력개발을 위해 훈련내용에 작업의 상황 및 맥락의 반영이 필요함
- 맥락의 제공은 문제 및 문제배경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함
- 맥락의 제공은 업무의 세분화 및 고급화와 연계되며 능력을 개발하게 됨
- 문제 및 문제해결의 제공은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구성하며 기존 교육내용 및 운영과 연계하여 제공함
<제5강 인간발달>
1. 발달의 개념 :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수정의 순간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며,진화적 변화와 퇴화적 변화를 모두 포함
성장은 신체적 측면에서의 양적 증대 및 변화를 말하며, 성숙은 유전적 특성에 따라 이루어지는 질적 변화를 의미하고,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 훈련 등의 결과로 획득되는 행동의 변화를 의미함
발달의 원리
①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일어난다.
②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③ 발달에서 여러 특성은 상호 관련된다.
④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⑤ 발달은 연속적이지만 발달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⑥ 발달에는 초기경험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발달의 단계와 발달과업
발달단계란 일정한 연령기의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발달적 특징을 기준으로 인간의 생애를 몇 개의 시기로 구분해 놓은 것
발달과업이란 개인의 생애 중 어떤 일정한 시기 혹은 그 근처에 나타나는 과업을 말함
각 발달단계에서의 발달과업을 성취하면 잘 적응할 수 있고 이후의 과업들도 잘 성취할 수 있게 되지만, 실패하면 부적응을 초래하고 이후 과업의 성취에도 어려움을 초래하게 됨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생물 및 화학적 요인, 경험 및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음
발달이론
샤이(Schaie)의 인지발달이론 : 획득 단계 → 성취 단계 → 책임 단계 → 실행 단계 → 재조직 단계
→ 재통합 단계 → 유산창조단계
에릭슨(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 신뢰감 vs. 불신감 → 자율성 vs. 수치심 및 회의감 → 주도성 vs. 죄책감
→ 근면성 vs. 열등감 → 정체감 vs. 역할 혼미 → 친밀감 vs. 고립감
→ 생산성 vs. 침체감 →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콜버그(Kohk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수준1 전인습적 수준(처벌과 복종지향, 개인적 보상 지향) → 수준2 인습적 수준
(대인간 조화 지향, 법과 질서 지향) → 수준3 후인습적 수준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 보편적인 윤리적 원리 지향)
레빈슨(Levinson)의 인생주기모형 : 인생을 네 개의 시기로 나누고 각 시기 사이에 세 번의 시기간 전환기를 설정 성인 이전시기(0~22세), 성인 초기(17~45세), 성인 중기(40~65세),
성인 후기(60세 이후)
<제10강 직무능력개발>
1.직업능력의 개념
직업능력 : 직업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근로자가 자신의 직업에서 주어진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력의 총체를 말하며,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으로 구분됨
직업기초능력은 직업인이 공통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으로 직종이나 직위에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종에서 직무를 수행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한 능력임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원관리능력, 정보능력, 조직이해능력, 자기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기술능력, 직업윤리 등의 10개 영역이 있음
2.직무능력의 개발
능력이란 일을 감당해 낼 수 있는 힘, 또는 어떤 행위를 실제로 수행하는 신체적, 심리적인 힘을 말하며, 학습된 것일 수도 있고, 생득적인 것일 수 있음
역량 (competency)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준거에 따른 효과적이고 우수한 수행의 원인이 되는 개인의 내적 특성’으로 봄
역량은 개인의 내재된 특성으로서 여러 상황에서 나타나며 장시간 지속되는 행동 및 사고방식을 말하며 역량을 동기, 특성, 자기개념, 지식, 기술의 5가지 유형으로 구분됨
훈련생에 대한 사회적 지원으로는 정서적 지원, 정보적 지원, 평가적 지원, 물질적 지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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