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28. 의사소통능력 지도 계획수립 - 핵심요약
의사소통능력 지도 의의 및 필요성
- 의사소통능력은 직업인으로서 자신의 능력, 적성, 특성 등을 이해하고 목표 성취를 위해 스스로를
관리하며 개발해 나가는 능력임
- 의사소통능력 지도를 위해서 지식의 이해와 고차원적 사고력의 신장, 실생활과 관련된 교수학습,
수준별 지도, 다양한 교수방법의 활용이 이루어져야 함
학습목표 설정 및 교수계획서 작성
- 학습목표는 해당 학습모듈에서 학습자가 최종적으로 성취해야 할 목표를 구체적인
수준에서 측정가능하고 관찰 가능하게 진술해야 함
- 교수계획서는 교수목적부터 학습자의 특성, 학습목표 설정, 다양한 수업방법, 평가계획 등
교수설계 순서에 따라서 작성되어야 함
의사소통능력 학습 평가
- 평가의 목적과 교육 내용에 따라 평가의 방법과 유형을 적절하게 선택해야 함
- 평가를 위해 의사소통능력과 교수자용 지도서에서 제시하는 체크리스트 및 학습평가 문제를
활용할 수 있음
'NCS 직업기초능력 교수자용'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S] 30. 의사소통능력 교수자용 지도서 활용 전략 (0) | 2021.01.01 |
---|---|
[NCS] 29. 의사소통능력 지도를 위한 이론적 토대 - 핵심요약 (0) | 2021.01.01 |
[NCS] 27. 수리능력 교수자용 지도서 활용 전략 - 핵심요약 (0) | 2021.01.01 |
[NCS] 26. 수리능력 지도를 위한 이론적 토대 - 핵심요약 (0) | 2021.01.01 |
[NCS] 25. 수리능력 지도 계획수립 - 핵심요약 (0) | 2021.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