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의 이해
<제1강 좋은 수업의 이해(1)>
1. 수업설계의 필요성과 관계가 먼 것은? 3
① 복잡하고 다양한 교수활동을 체계화 할 수 있다.
②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할 수 있다.
③ 교수자의 수업 부담을 낮출 수 있다.
④ 수업을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해설 : 수업설계의 필요성으로는 복잡하고 다양한 교수활동을 체계화할 수 있고,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할 수 있으며, 수업을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업의 결과로서 올바른 학습경험을 산출할 수 있고, 학습자가 수행해야 할 코스의 방향을 제시해야 합니다. |
2. 좋은 수업을 만드는 요소들의 관계가 바르게 짝지어 진 것은? 2
① 수업의 효과성 - 학습자의 교수매체 활용
② 수업의 매력성 - 학습자의 학습동기
③ 수업의 신뢰성 - 학습자의 학업 성취적 측면
④ 수업의 효율성 - 학습자의 학습특성
해설 : 수업의 효과성은 학습자의 학업성취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수업의 효율성은 교수자에게 주어진 제한된 시간과 교과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며, 수업의 매력성은 학습동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3. 다음 중 행동주의를 설명한 것 중 관련이 있는 것은? 3
① 개인적 경험을 강조한다.
② 실질적 과제와 상황적 맥락을 강조한다.
③ 수업의 구체적인 목표를 강조한다.
④ 교수자의 역할은 학습촉진자이다.
해설 : 행동주의적 관점에서의 수업설계는 수업 도입단계에서 목표를 제시하고, 반응 결과에 대한 외재적 강화물을 제공합니다. 추가적으로, 수업을 계열적으로 조직하고 제시하며,목표에 진술된 행동을 계속적으로 평가합니다. 행동주의적 관점에서 교수자는교수-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합니다. |
<제2강 좋은 수업의 이해(2)>
1. 다음 중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관계가 먼 것은? 2
① 학습은 자기주도적이어야 한다.
② 학습은 세부목표에 기술되어 있는 학습성과이다.
③ 학습은 실제적인(authentic)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시작된다.
④ 학습은 개인적으로 이루어지기보다는 협동 학습을 지향한다.
해설 : 구체적인 세부목표를 강조하는 교육의 관점은 행동주의의 학습원리입니다. |
2. 행동주의적 관점이 교수자의 수업설계에 미친 영향과 관계가 먼 것은? 3
① 수업 도입단계에서 목표를 제시한다.
② 반응 결과에 대한 외재적 강화물을 제공한다.
③ 학습은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시작된다.
④ 교수자는 교수-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해설 : 실제적인 과제를 제시하는 것은 구성주의의 학습원리입니다. 행동주의에서는 간접적인 경험을 수행할 수 있는 교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
3. 다음 중 구성주의의 특징을 가장 적절하게 표현한 것은? 1
① 주관주의적 세계관과 학습(learing)을 강조한다.
② 학습자에게 수동적 인간관을 강조한다.
③ 시청각 매체 및 CAI 환경을 강조한다.
④ 학습하는데 있어서 강화와 연습을 강조한다.
해설 : ②, ③, ④는 행동주의적 관점의 특징을 기술한 것입니다. |
<제3강 좋은 수업의 이해(3)>
1. 행동주의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① 교수자의 강의를 강조한다.
② 개인적 의미의 변화를 강조한다.
③ 실질적 과제와 상황적 맥락을 강조한다.
④ 지식의 관점은 주관주의를 지향한다.
해설 : ②, ③, ④의 항목은 구성주의의 특징을 기술한 것입니다. |
2. 다음 중 체제를 설명한 것과 관계가 먼 것은? 4
① 체제는 구조적인 틀을 형성한다.
② 체제는 각 요소 혹은 부분들 간의 상화 관련성을 강조한다.
③ 체제는 전체성을 강조한다.
④ 체제는 하위요소들의 목표 달성을 강조한다.
해설 : 체제의 특징은 보기에 나타난 것 이외에도 아래의 두 개가 있습니다. 1) 체제를 구성하는 것은 요소, 부분임 2) 목적성과 방향성이 존재함 |
3. 다음중 수업설계의 절차 중 첫 번째 단계는? 2
① 학습자특성의 확인
② 최종수업목표의 확인
③ 수업의 실행
④ 평가도구의 개발
해설 : 최종수업목표 확인 후, 세부수업목표를 확인합니다. |
<제4강 최종수업목표확인(1)>
1. 다음 중 수업목표 중 잘못 기술된 것은? 3
① 삼각형의 내부각을 계산할 수 있다.
② 자동차의 동작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컴퓨터의 주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④ 작업장에서 안전모와 안전화를 착용할 수 있다.
해설 : ‘컴퓨터의 주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는 수업목표는 ‘컴퓨터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기술할 수 있다 등 관찰 가능하고 측정가능한 외현적 동사로 수정해야 합니다. |
2. 다음 중 수업목표를 기술하는 데 적절치 못한 동사는? 3
① 기술한다.
② 설명한다.
③ 인지한다.
④ 적용한다.
해설 : ‘인지한다’라는 동사는 관찰할 수 없는 내현적 동사입니다. 그러므로, 외현적 동사인 ‘설명한다’와 같은 동사로 변경해야 합니다. |
3. 피타고라스 공식이 주어졌을 때, 학생들은 삼각형의 내부각을 계산하고, 적용할 수 있다.
“를 설명한 주의사항과 관련 있는 것은? 3
① 교수자의 수행이 아니라 학습자의 수행을 기술한다.
② 학습자가 학습하게 될 내용과 행동을 포함시켜 진술한다.
③ 하나의 목표에 한 가지 학습성과만 포함시켜 진술한다.
④ 목표를 진술할 때 동사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해설 : 주어진 목표는 동사를 2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목표를 개발할 때에는 하나의 목표에 한 가지 학습성과만 포함시켜 진술해야 합니다. |
<제5강 최종수업목표확인(2)>
1. 가네의 학습성과 중 언어정보를 가장 잘 반영한 동사는? 4
① 설명한다.
② 구분한다
③ 활용한다.
④ 나열한다.
해설 : ①, ②, ③은 지적기능의 목표를 기술할 때 사용합니다. |
2. 지적기능의 하위 범주를 낮은 것에서부터 높은 것으로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2
① 변별 → 규칙(원리) → 개념 → 고차원리(문제해결)
② 변별 → 개념 → 규칙(원리) → 고차원리(문제해결)
③ 개념 → 변별 → 규칙(원리) → 고차원리(문제해결)
④ 규칙(원리) → 개념 → 변별 → 고차원리(문제해결)
해설 : ①, ②, ③은 지적기능의 목표를 기술할 때 사용합니다. |
3. “자극간의 공통성, 유사성에 대해 반응하는 능력, 사물의 공통적인 성질 또는 추상적인 성질을 분류하는 능력
”을 가장 잘 반영한 개념은? 2
① 원리
② 개념
③ 변별
④ 고차원리
해설 : 개념은 특정 사물 또는 아이디어가 공통적인 특성을 가진 한 종류, 즉 하나의 개념의 예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
<제6강>
1. 다음 중 운동기능의 목표를 기술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동사는? 1
① 분해한다.
② 설명한다.
③ 적용한다.
④ 창안한다.
2. “주어진 상황에서도 여성에 대한 성희롱을 하지 않는다.
“에 제시된 목표는 어떤 학습 성과(learing outcomes) 영역에 해당되는가? 3
① 언어정보
② 지적기능
③ 태도
④ 운동기능
3. 다음 중 인지전략의 목표를 작성하는 데 있어 가장 적절한 동사는? 4
① 열거한다.
② 변별한다.
③ 조립한다.
④ 창안한다.
<제7강>
1. 다음 중 구체적인 목표 사용과 관련하여 찬성하는 사람들의 논리와 일치하는 것은? 1
① 교사가 수업의 성과에 초점을 줄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② 학습자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변화를 관찰할 수 없다.
③ 교사가 주어진 시간에 할 수 있는 일과 교육과정만을 지시한다.
④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가르칠 수 있는 기회의 혜택을 배제한다.
2. Mager의 수업목표 진술 방식을 사용할 때, “고장 난 자동차가 주어졌을 때, 주어진 차의 엔진을 분해할 수 있다. “라는 수업목표에는 어떠한 구성요소가 생략되어 있는가? 2
① 조건, 도착점, 행동
② 준거
③ 내용, 준거
④ 내용, 출발점 행동
3. 다음 중 목표의 구성요소인 ‘조건’의 사례로 가장 적절치 못한 것은? 1
① “4문제 중 3문제를”
② “주어진 재료만을 활용하여”
③ “30cm의 줄자를 이용하여”
④ “50M의 규격을 갖춘 수영장에서”
<제8강>
1. 다음 중 체크리스트를 개발할 때 유의사항과 관련이 먼 것은? 4
① 구체적인 수행 준거를 제시해야 한다.
② 외형적 동사를 사용하여 판단한다.
③ 수행의 단계가 복잡하거나 많으면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분류한다.
④ 각 절차를 위계적 구조로 기술한다.
2. 다음 중 체크리스트를 개발해야 하는 학습 성과와 관련 있는 것은? 4
① 언어정보
② 인지전략
③ 지적기능
④ 운동기능
3. 다음 중 체크리스트에 대한 개념 혹은 특징과 관련 없는 것은? 2
① 체크리스트는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에 따라 제시
② 체크리스트는 수행성과를 강조하는 목표에서 제시
③ 체크리스트는 목표를 기술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진술
④ 체크리스트는 수행절차를 강조하는 운동기능과 관련하여 제시
<제9강>
1. 다음 중 학습자의 지적 특성과 관련 있는 것은? 4
① 인지양식
② 피그말리온 효과
③ 정보처리 이론
④ 선수 학습
2. 수업이 시작될 때 학습자가 갖고 있는 능력을 잘 표현한 개념은? 4
① 학습양식
② 선수 학습능력
③ 인지양식
④ 출발점 능력
3. 학습자가 후속 단계에서 학습할 수업내용을 미리 앞당겨서 학습한 능력은? 2
① 인지학습
② 선행학습
③ 선수 학습
④ 출발점 행동
<제10강>
1. 다음 중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설명하는 변인은? 2
① 지능
② 정보처리능력
③ 사전학습
④ 동기
2. 정보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입장은 컴퓨터의 정보처리 과정과 인간의 사고과정이 유사하다는 전제하에 인간의 뇌와 상징체계를 다루는 일반적 장치로 보는 것을 설명하는 것과 관련된 특성과 관계있는 것은? 2
① 개인적 특성
② 심리적 특성
③ 지적 특성
④ 인지적 특성
3. 다음 중 정보처리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한 것과 거리가 먼 것은? 4
① 감각기억의 저장 용량은 무한대이다.
② 단기기억의 저장용량은 저장용량 7±2개이다.
③ 장기기억의 저장용량은 무한대이다.
④ 단기기억의 저장시간은 1초 정도이다.
<제11강 평가도구의 개발(1)>
1. 다음 중 평가에서 대상의 특성을 수량화하거나, 가치 중립적인 개념을 지향하는 개념은? 3
➀ 평가(evaluation)
➁ 사정(assessment)
➂ 측정(measurement)
➃ 수행(performance)
해설 :“측정”은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2. 준거지향평가(절대평가)에서 평가의 기준이 되는 것은? 3
➀ 학습자의 요구
➁ 순위 혹은 성적
➂ 도달 목표
➃ 검사 평균
해설 : 준거지향평가의 기준은 사전에 설정한 학습자가 도달해야 할 목표입니다.
3. 다음 중 규준지향평가의 단점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4
➀ 경쟁 심리를 완화할 수 있다.
➁ 평가의 절대적인 기준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➂ 개인차의 변별에 부적합하다.
➃ 상대평가는 절대평가에 비해 교수 – 학습의 개선 기능이 약할 수 있다.
해설 : 규준지향평가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상대평가는 인간의 발전성에 대한 신념이나 교육의 힘에 대한 신념을 흐리게 할 우려가 있음 2)상대평가는 학습자 간의 경쟁의식을 지나치게 조장할 우려가 있음 3)상대평가는 절대평가에 비해 교수 - 학습의 개선 기능이 약할 수 있음 |
<제12강 평가도구의 개발(2)>
1. 다음 중 교사가 수업활동 과정에서 주로 사용하는 평가는? 2
➀ 진단평가
➁ 형성평가
➂ 상대평가
➃ 총괄평가
해설 : 형성평가는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정해진 수업목표의 달성을 위해 학습자가 정상적인 진도를 수행하고 있는지를 계속적으로 점검해 나가는 평가활동입니다. |
2. 형성평가를 실시하는 목적을 바르게 기술한 것은? 3
➀ 능력별 학급편성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➁ 학습자의 학습결손 원인이 무엇인지를 진단히기 위해서다.
➂ 교수-학습 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다.
➃ 성적을 결정하고 집단간의 학습효과를 비교하기 위해서다.
해설 : 형성평가의 특징과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자의 반응을 토대로 수업 진도를 조절한다. 2) 수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결함을 진단하여 적절한 수업처치를 제공한다. 3)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학습행동을 강화한다. 4) 학습자 반응을 통하여 교수자 자신의 교수-학습방법을 개선한다. |
3. 다음 중 평가의 유형과 개념이 잘못 연결된 것은? 4
➀ 총괄평가 – 수업목표의 달성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는 평가
➁ 형성평가 – 수업과정에서 학습자가 정상적인 진도를 수행하는지를 점검하는 평가
➂ 상대평가 – 학습자가 집단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알려주는 평가
➃ 진단평가 – 학습자의 성적을 최종적으로 확인하는 평가
해설 : 진단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자의 선수학습과 선행학습의 정도에 따라 능력별 학급 편성을 위한 자료를 제공한다. 2) 출발점 행동인 선수학습을 확인하여 학습결손의 원인을 진단한다. 3)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학습동기, 적성, 흥미 등)을 확인하여 적절한 수업처치를 제공한다. |
<제13강 평가도구의 개발(3)>
1. 다음 중 수행평가를 설명한 것과 관련이 먼 것은? 2
① 수행평가는 과정으로의 지식과 결과로서의 지식을 강조한다.
② 수행평가는 암기하고 있는 지식의 양을 평가한다.
③ 수행평가는 실제 상황이나 유사 모의 상황에서 수행된다.
④ 수행평가는 관찰 및 인터뷰 등 직접적인 방법으로 수행된다.
해설 : 암기하고 있는 지식의 양을 평가하는 것은 전통적인 평가 방법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식의 양을 평가하는 것은 전통적인 평가 방법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2.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뉘는 주제에 대하여 각각 서로의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근거를 들어 자기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평가 방법은? 1
① 토론
② 포트폴리오
③ 연구 보고서 법
④ 구술시험
해설 : 토론은 찬성과 반대의 입장으로 나뉘는 주제에 대해 각각 서로의 입장을 관철시키기 위해 근거를 들어 자기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치는 평가 방법입니다. |
3. 다음 중 평가 방법을 설명한 것 중 잘못 연결된 것은? 3
① 구술시험 – 학생들에게 특정 교육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한 방법
② 프로젝트법 – 특정한 연구나 개발 과제를 수행한 후 계획서 작성 단계부터 결과물 완성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과 함께
결과물을 이용하는 평가 방법
③ 실험 / 실습 – 학생이 제대로 알고 있는지, 알고 있는 것을 제대로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 등의 평가 방법
④ 관찰 – 학생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가장 보편적인 평가 방법
해설 : 실험/ 실습은 직접 실험∙실습을 하게 하고, 그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하여 제출된 보고서와 함께 학생들의 실험∙실습 과정을 모두 고려하여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
<제14강>
1. 타당도(Validity)는 그 평가도구가 평가하려고 계획하고 있는 수업목표를 놓치지 않고 정확하게 잴 수 있는 성질을 의미한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클릭하시오.
O
X
2. “신뢰도(Rliabilty)는 측정의 결과에 대해 여러 명의 검사자나 채점자나 어느 정도로 일치된 평가를 하느냐의 정도
”라고 정의할 수 있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클릭하시오.
O
X
3. 선다형 문항을 개발할 때 주의사항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4
① 발문이 각 문항보다 길게 작성할 것
② 각 문항의 길이가 가급적이면 동일할 것
③ 각 문항의 속성이 같을 것
④ 문항 내용의 객관도를 일정하게 유지할 것
<제15강>
1. 다음 중 Gagne의 수업사태와 관련 없는 수업 요소는? 4
① 주의 포착
② 학습내용 제시
③ 파지와 전이의 촉진
④ 학습자 특성의 확인
2. 수업에서 “학습자의 특성에 맞게 수업 매체를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은 Gagne의 수업사태 중 어떤 사태와 관련되어 있는가? 2
① 주의 포착
② 학습내용의 제시
③ 선행학습의 제공
④ 피드백 제공
3. 다음 중 수업의 도입부에서 제공해야 하는 수업활동과 관련이 먼 것은? 4
① 주의 포착
② 수업목표의 제공
③ 선행학습의 제공
④ 학습내용의 제시
<제16강>
1. 학습한 내용을 다른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과 관련된 수업사태는? 4
① 수업목표의 제시
② 선수 학습의 소지 여부 확인
③ 연습 활동과 피드백의 제공
④ 전이 활동 촉진하기
2. “강화-피드백을 제공하기는 학습자가 목표에 명세화된 특정 능력을 보다 용이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클릭하시오. X
① O ② X
3. “PPT를 활용하여 평균을 구하는 공식을 보여줄 수 있고, 공식의 글씨체를 크게 표현하며, 수업 보조자료(유인물)를 제공” 할 수 있는 수업사태는? 1
① 학습내용 자극 제시
② 수행의 도출
③ 연습 활동과 피드백의 제공
④ 전이 활동 촉진하기
<제17강>
1. 다음 중 Keller의 동기 모형과 관련이 먼 것은? 1
① 신기성 전략
② 주의 집중 전략
③ 관련성 전략
④ 만족감 전략
2. “노력이나 능력으로의 성공 귀인 : 개인적인 통제를 할 수 있는 기법을 활용하고, 개인적인 노력 때문에 성공했다는 피드백을 제공하기"라는 Keller가 제시한 어떤 전략과 관련이 있는가? 3
① 주의 집중 전략
② 관련성 전략
③ 자신감 전략
④ 만족감 전략
3. 학습하는 데 있어 “친밀성 전략”은 아래에 제시한 Keller의 동기 활동 중 어디에 속하는가? 2
① 주의 집중 전략
② 관련성 전략
③ 자신감 전략
④ 만족감 전략
<제18강>
1. “학습경험에 대한 학습자들의 내재적 즐거움을 어떻게 격려하고 지원할까? 그리고, 학습자의 성공에 대한 보상으로 무엇을 제공할까?”의 진술문은 Keller가 제시한 동기유발 요소 중 무엇에 관한 설명인가? 3
① 관련성
② 자신감
③ 만족감
④ 주의 집중
2. 다음 중 태도 학습을 위해 가정 적절한 수업전략은? 3
① 반복학습 제공
② 충분한 연습의 제공
③ 변화를 위한 동기 제공
④ 생각할 시간 제공
3. 다음 중 운동기능 학습을 위해 가장 적절한 수업전략은? 4
① 변화를 위한 동기 제공
② 행동의 공통적인 부분 확인\
③ 적절한 강화 전략의 사용
④ 실행 절차의 제공
<제19강>
1. 다음 중 수업 매체의 정의를 설명할 때 협의의 개념과 관련이 먼 것은? 1
① 인적자원
② 소프트웨어
③ 시청각교재
④ 하드웨어
2. 다음 중 교사가 수행하는 교수 해동을 매체가 대신해서 수행한다는 기능은? 4
① 정보 전달 기능
② 학습경험 기능
③ 매개 기능
④ 수업 기능
3. 다음의 내용 중 인터넷 기반의 교육이 갖는 장점이 아닌 것은? 2
①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②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시공간의 제약을 극복하는 것은 어렵다.
③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 방법과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 환경에서 탈피할 수 있다.
④ 문제해결학습, 프로젝트 학습, 협동학습 등 교수-학습의 질적 및 양적 향상을 이룰 수 있다.
<제20강>
1. 다음 중 개별화 수업의 장점과 관련이 먼 것은? 4
① 학습자 특성과 능력 수준에 맞는 수업이 가능하다.
②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된다.
③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많이 일어난다.
④ 반성적 사고능력이 향상된다.
2. 다음 중 전통적인 교수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의 유형과 관련이 먼 것은? 3
① 소집단 수업
② 대집단 수업
③ 문제 해결식 수업
④ 개별화 수업
3. 다음 중 소집단 수업의 장점과 관련이 먼 것은? 3
① 협력학습을 통하여 리더십이나 협동성 등의 자질을 육성할 수 있다.
②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된다.
③ 학습자의 진도에 맞추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④ 반성적 사고능력이 향상된다.
<제21강>
1. 행동주의적 기반의 수업 접근 방법으로서 주로 활용되는 수업방법은? 3
① 액션러닝
② 프로젝트법
③ 강의 기반 학습
④ 문제 중심학습
해설 : 오늘날 구성주의적 기반의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서의 활용되고 있는 수업방법은 액션러닝,프로젝트법, 플립러닝, 문제중심학습 등이 있습니다. 강의기반학습은 교수자 주도의 수업방법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수업방법입니다. |
2. 학습자들로 하여금 계획하고 구안하게 하며, 생산이나 생산 활동을 자연환경 속에서 전개시키기 위해서 시작된 교육 방법은? 1
① 프로젝트 교수법
② 플립 러닝
③ 액션러닝
④ 문제 중심학습
해설 : 프로젝트법은 마음속에 있는 것을 구체화하고 실현하는 활동을 학습자 스스로 계획하여 수행하는 활동이고, 학습자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활동을 촉구하기 위해주입식 교수방법을배격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계획하고 구안하게 하며, 생산이나 생산 활동을 자연 환경 속에서 전개시키기 위해서 시작된 교육방법입니다. |
3. 다음 중 문제 중심학습(PBL)을 설명하는 데 있어 관련이 먼 개념은? 3
① 자기주도적 학습
② 협동학습
③ 구조적인 문제
④ 평가의 다양성
해설 : PBL은 교수자 수행이 아닌 학습자 수행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협동학습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학습자들의 인지발달에 중요한 상호작용적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PBL 문제는 비구조적이며 통합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는 실제적인 현실 상황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므로 관련이 먼 것은 ③입니다 |
<제22강 수업의 실행(3)>
1. 다음 중 액션 러닝을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 것은? 3
① 교육을 위한 교육
② 이론 중심의 내용
③ 이론과 실천의 통합
④ 공급자 중심의 강의
해설 : 액션 러닝은 교육 참가자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자∙전체가 실패의 위험을 갖는 실제 문제를 정해진 시점까지 해결하는 동시에 문제해결 과정에 대한 성찰을 통해 학습하도록 지원하는 교육방법입니다. |
2. 다음 중 플립 러닝의 단점은? 1
① 학습자가 가진 정보화 격차로 인하여 학교 밖에서 제한받을 수 있다.
② 교수자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및 개별 접촉 시간이 증가한다.
③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며 더욱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한다.
④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해설 : 학습자들의 정보화 격차로 인해 필요한 학습을 학교 밖에서 제한 받을 수 있고, 학습자가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집에 최소한 인터넷 기반의 컴퓨터 환경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
3. 축소된 상황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이 과정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교수자의 교수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기법은? 2
① 플립 러닝
② 마이크로 티칭
③ 액션러닝
④ 프로젝트법
해설 : 마이크로티칭은 축소된 상황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이 과정을 비디오로 녹화하고 강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진단·수정·보완하여 다시 가르치는 순환적 과정을 통해 교수기술을 개선하거나 획득 하도록 돕는 일종의 수업 컨설팅입니다. |
<제23강>
1. 다음 중 수업을 수정하는 단계에서 수집되어야 할 정보와 관련이 먼 것은? 2
① 성취도 검사 결과에 대한 정보
② 학생들의 수업 중 질문의 횟수 자료
③ 수업 중의 학생에 대한 관찰 자료
④ 동기 혹은 학습태도 평가 결과
해설 : 수업 전에는 학습자의 선행학습, 수업에 임하는 동기, 그리고 학습 태도에 관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
2. 다음 중 수업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단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2
① 정보의 분석 – 정보의 수집 – 수업 지도안의 수정 – 수업의 평가
② 정보의 수집 – 정보의 분석 – 수업의 평가 – 수업 지도안의 수정
③ 정보의 수집 – 수업의 평가 – 수업 지도안의 수정 – 정보의 분석
④ 수업의 평가 – 수업 지도안의 수정 – 정보의 수집 – 정보의 분석
해설 : 수업을 수정하는 바른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보의 수집 - 정보의 분석 - 수업의 평가 - 수업 지도안의 수정 |
3. 다음 중 NCS 기반으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할 때 활용해야 하는 내용과 관계가 먼 것은? 4
① 훈련기준
② 수행 준거
③ 능력 단위
④ 출발점 행동
해설 : 직업훈련 분야에서 NCS 기반의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할 때 필요한 정보는 NCS에서 거론되는 대부분의 개념을 기반으로 설계 및 개발됩니다. |
<제24강>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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