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강 좋은 수업의 이해(1)>
L1 수업설계의 개념과 필요성
1. 개념 : 교수-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교수체제의 구성요소들을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수행하는 합리적인 문제해결 과정 및 절차
2.필요성
1) 복잡하고 다양한 교수활동을 체계화 할 수 있음
2)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할 수 있음
3) 수업의 결과로서 올바른 학습경험을 산출할 수 있음
4) 수업을 경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ex : 시간, 비용 등)
5) 학습자가 수행해야 할 코스의 방향을 제시함
L2 좋은 수업의 3요소
1. 수업의 효과성 : 교사는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정확하게 규정하고, 성취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함
2. 수업의 효율성 : 교사는 자신의 수업과정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여 제거하고, 교수매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해야 함
3. 수업의 매력성 : 교사들은 학생들이 수업 및 과정에 집중하고 수업이 자신의 목적이나 흥미와 관련이 있다고 느끼고, 수업의 결과에 대해 자신감과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함
L3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
1. 행동주의 관점에서 좋은 수업
1) 학습자가 수업의 결과로서 사전에 정해진 목표에 명세화된 지식(Knowledge), 기능(skill), 및 태도(attitude)를 완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라고 규정
2) 학습된 성과는 관찰할 수 있고 측정할 수 있는 학습자의 반응으로 나타남
3) 유기체가 빈 백지상태로 태어난다고 가정함
2. 고전적조건형 : 고전적 조건형성은 두 자극 사이의 관련성
3. 조작적조건형성
1) 복잡하고 다양한 교수활동을 체계화 할 수 있음
2) 학습자의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할 수 있음
3)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를 통해 교육 효과 향상
<제2강 좋은 수업의 이해(2)>
L3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
1. 행동주의 : 학습자가 수업의 결과로서 사전에 정해진 목표에 명세화된 지식(Knowledge), 기능(skill), 및 태도(attitude)를 완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이라고 규정함
2. 인지주의
1) 학습결과가 아닌 학습과정 자체에 관심을 둠
2) 수업설계시 학습자의 인지구조와 학습자 집단의 특성 고려를 강조함
3. 구성주의
1) 학습자들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지식 혹은 경험에 기초하여 수업과정에서 자신의 지식, 경험을 어떻게 더 발전으로 구성해 가느냐에 관심을 둠
2) 학습자가 실제 세계의 문제 상황과 상호작용하면서 다른 학습자들과 문제를 협력하여 해결하는 과정을 중시함
<제3강 좋은 수업의 이해(3)>
L3 좋은 수업에 대한 관점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개념 비교
행동주의는 교수자 중심의 수업의 설계하는 반면, 구성주의는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설계함
|
행동주의 |
구성주의 |
지식의 관점 |
객관주의 |
주관주의 |
교육패러다임 |
교수(teaching) |
학습(learing) |
학습의 정의 |
지식의 전달을 통한 학습자행동의 변화 |
개인적 의미의 변화 |
학습의 원리 |
암기,연습,강화 |
개인적 경험에 근거한 의미구성 |
학습자 |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는 수동적 인간관 |
외부세계를 구성하는 적극적 인간관 |
학습성과 |
일반화를 지향 |
다양화를 지향하고, 문제해결, 창의적 사고, 의사소통능력을 강조 |
수업전략 |
연습,훈련,반복학습 |
실질적 과제와 상황적 맥락을 강조 |
지식의 관점 |
객관주의 |
주관주의 |
교수자 역할 |
지식의 전달자 |
학습촉진자,동기부여자,학습안내자 |
교수방법 |
교수자 주도의 강의 |
문제해결법,토의법 협동학습법,프로젝트법 등 |
수업매체 |
TV,라디오,영화 CAI 등 |
개방적 환경의 e-learing과 스마트 러닝환경 |
전이의 형태 |
일반화 |
맥락화 |
수업설계의 시사점 |
구체적 목표의 진술 학습내용의 명세화 수업내용의 계열화 목표지향검사 활용 강화를 통한 보상체제 결과 중심의 평가 |
학습상황의 분석 학습과제의 맥락화 사회적 협상활용 협력적 학습활동 다양한 문제상황 제시 과정 중심의 평가 |
L4 수업체제와 수업설계모형의 이해
1. 수업체제의 개념과 특징 : 요구에 근거한 특정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사전에 만들어진 계획에 따라 상호 의존적, 상호 관련된 구성 요소들의 계획적, 조직적인 집합체
2. 수업설계모형
Dick과 Reiser(1989)는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하는 방법으로 수업 계획이 체제적인 접근을 도입할 것을 제시하고, 다음의 네 가지 원리를 따라야 한다고 함
1) 교수자는 획득할 일반적 목적과 구체적 목표를 분명하게 확인함으로써 계획 과정을 시작
2) 교수자는 확인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수업활동을 계획
3) 교수자는 목표 획득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도구를 개발
4) 교수자는 학습자의 수행과 수업 활동에 대한 학습자 태도에 비추어 수업을 수정
<제4강 최종수업목표확인(1)>
L1 목표의 개념과 정의
1. 목표의 정의
1) 수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었을 때 수업과정에 참여한 학습자의 지식,기능,태도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성과 중심으로 표현한 진술물
2) 교육과정 혹은 코스의 전체 과정에 참여한 결과로, 변화된 학습자의 능력을 조작적으로 표현한 것
3) 목표의 확인은 그 뒤에 따라오는 투입행동(entering behavior)의 진단과 수업절차의 전개와 평가라고 하는 일련의 수업계획을 처방하고 결정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설계의 출발점이 되는 활동
L2 목표개발에서의 주의사항
1. 교수자의 수행이 아니라 학습자의 수행을 기술함
2. 학습자가 학습하게 될 내용과 행동을 포함시켜 진술함
3. 하나의 목표에 한 가지 학습성과만 포함시켜 진술함
4. 목표를 진술할 때 동사의 적절성 여부를 확인해야 함
<제5강 최종수업목표확인(2)>
L3 가네의 학습성과
1.언어정보
1)정의 : 학교 학습을 통하여 가장 기초적으로 학습하는 언어정보(vebal information) 또는 지식 영역에 속하는 학습성과는 구체적인 정보를 재생하고 기억하는 학습자의 능력
2) 학습된 능력으로서의 지식은 이미 배운 것을 어떤 명제의 형태(문장의 형태)로 진술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했다는 것을 의미함
3) 학생이 말할 수 있고, 쓸 수 있고, 명제로 배운 지식을 표현해 보일 수 있어야 지식이 획득되었다고 말할 수 있음
4) 언어정보는 축어적 학습, 사실적 학습, 요약학습으로 구분함
2.지적기능
1) 지적기능(intellectual skills)은 정보를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실제로 활용하는 능력임
→ 지적기능은 무엇이 아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
2) Anderson(1985)은 지적기능을 학습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것으로써 절차적 지식(percedural knowledge)을 학습하는 것이라고 함
3) 학교 교육과정의 모든 교과들은 학습자가 많든 적든 간에 다양한 지적기능을 학습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으며 서로 다른 수준의 지적기능들이 있음
→ 이들 지적기능 중 학교학습에서 대표적인 하위 유목은 변별, 개념, 원리(규칙), 상위원리 (문제해결)가 있음
<제6강 최종수업목표확인(3)>
L3 가네의 학습성과
1. 인지전략 : 인지전략은 학습자가 학습과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이나 사고를 조정하는 일련의 의식 집합체이고,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사고, 행위, 감정을 안내하는 수많은 방법
2. 운동기능 : 신체의 부분적 움직임 또는 전체 움직임을 요구하는 육체적 운동, 근육을 활용해서 정확하고, 유연하고, 엄밀하게 정해진 시간 안에 실행하는 것
3. 태도 :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는 경향성을 낳는 개인의 감정 및 신념으로, 정의적 영역에 속함
L4 목표와 학습성과와의 관계
1. 학습성과에 맞게 목표를 개발하는 것은 수업의 성과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고, 수업의 방향과 성과를 사전에 설정한다는 점에서도 매우 중요함
2. 기본 목표 문형
“목표는 3형식 문장(주어+ 동사+목적어)의 형태를 취함 - 주로 주어(학습자)는 생략함”
1) (학습자) 자장면을 조리할 수 있다.
2) (학습자) 한글에서 한 개의 표를 만들 수 있다.
3) (학습자) 인사이드 킥으로 정해진 지점까지 공을 찰 수 있다.
<제7강 세부수업목표진술(1)>
L1 세부수업목표의 정의 및 개념
1. 정의 및 개념 : 수업 결과로서 학생들이 수행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진술 수업을 통하여 학습자가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매우 구체적인 진술
학습자의 수행을 관찰할 수 있는 실행 기준이며, 학습자와 교수자가 성취하기 위해 설정한 것을 학습자가 성취했다는 증거로 생각할 수 있는 학습자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진술
학습자의 학습 행동은 관찰할 수 있고, 측정될 수 있도록 진술
L2 명세적 목표의 논쟁
1. 최종수업목표를 구체적인 세부수업목표로 전환하려는 시도는 세부수업목표와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관련 지으려는 시도에서 출발함
2. 구체적으로 진술된 세부수업목표가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자가 수업을 받은 결과로써 할 수 있는 것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임
찬성의견 |
반대의견 |
▸구체적으로 진술된 목표는 수업 과정의 방향을 결정하고 수업의 효율성을 증가시킴 ▸구체적으로 진술된 목표는 학습자, 부모, 교육 행정가 또는 다른 교육자들에게 교실에서 성취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전달하는 수단이 됨 ▸구체적으로 진술된 목표는 교수자가 수업의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 교수-학습활동을 할 수 있게 함
|
▸목표를 미리 설정하여 교수-학습과정에서 강조하는 것은 수업 중에 발생하는 부수적인 성과를 평가하기 어렵게 만듦 ▸외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행동만을 강조함으로써 행동 용어로 진술하기 어려운 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려움 ▸교실에서 정규 교육과정의 범위를 벗어나 어떤 것을 학습자에게 자연스럽게 가르치게 되는 “가르칠 수 있는 기획(teachable moments)"가 제한될 수 있음 |
L3 목표진술방법
1. 구체적인 목표진술을 주장하는 Mager의 목표진술 방법
수업목표를 만들 때 행동, 조건, 준거의 세 가지 기본적인 요인을 충족시켜 진술되어야 함
1) 조건
- 목표에서 사용된 조건은 평가할 때 목표에 기술된 조건과 동일한 환경을 제공해야 함
- 수업을 받은 후 학습자가 학습한 것을 수행할 때 처하게 되는 조건으르 표현해야 하기
때문임
2) 준거
- 학습자의 성취 행동이 수용될 수 있는지를 판단할 때 적용하는 준거 또는 기준
- 교사는 이들 준거를 이용하여 학습자들의 성취도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함
3) 행동
- 의도된 학습결과를 관찰 가능한 행동으로 진술함
- 수업의 결과로서 학생들이 나타내야 하는 실제적인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
- 학습자의 행위가 객관적으로 관찰될 수 있는 외현적 동사여야 함
<제8강 세부수업목표진술(2)>
L4체크리스트의 이해
1. 체크리스트는 수행절차를 강조하는 운동기능과 관련하여 제시함
2. 체크리스트는 목표를 기술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진술함
3. 체크리스트는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에 따라 제시함
4. 교사의 실습과정에서의 부담을 줄일 수 있음
5. 체크리스트의 유용성
1) 교사의 실습과정에서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다.
2) 자기주도적 학습을 유도할 수 있다.
3) 방과 후 스스로 복습할 수 있다.
4) 정확한 절차에 의한 초기 기술을 익힐 수 있다.
5) 자기평가 체크리스트로 활용할 수 있다.
6) 루브릭 평가자료를 만드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제9강 학습자 특성의 분석(1)>
L1 학습자 특성의 이해
1. 학습자 특성 : 학습자의 성별, 연령, 학습 성향, 학습 태도, 선호도, 학습 능력, 학습자 집단의 특성 등
2. 학습자 특성 분석의 이유
1) 교사들은 학습자의 능력을 과대 혹은 과소평가 할 수 있음
2) 교사들은 프로그램을 최종적으로 사용할 학습자들의 지적 혹은 정의적 특성, 연령,
경험,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음
3) 교사 혹은 강사들은 학습자들이 동일한 교수방법과 동일한 진도 및 시간에 의해 잘 학습할 수 있다고 생각함
4) 지역간, 학교간, 학급간, 그리고 학생들간에는 크고 작은 개인차가 존재함
5) 학습자 특성에 기초하여 프로그램 혹은 수업을 설계할 때 학습성과를 보다 높일 수 있음
L2 지적 특성
1. 출발점 행동 : 학생이 도달하여야 할 도착점 행동의 학습을 시작하기 이전에 학습 하였어야 하는 제 행동 특성
2. 선수학습 : 어떤 단원 또는 학습과제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성취하기 위하여 수업이 실시되기 전에 갖추고 있어야 하는 지식, 기능, 태도 등의 능력
3. 선행학습 : 어떤 단원이나 학습과제에서 가르치려고 의도하고 있는 수업 목표들 중에 학습자가 이미 학습하여 가지고 있는 능력
L3 개인적 특성
1. 개인적 특성 : 학습자를 둘러싼 물리적 환경
2. 부모의 사회경제적 변인과 학업성취와의 관련성 : 부모의 사회경제적 변인은 학업성취의 중요한 예측 변인으로 논의됨
3. 지능과 학업성취와의 관련성 : 지적 능력은 지능의 의미하며, 이는 교육 분야뿐만 아니라 교육 외의 분야에서도 많이 논의됨
4. 자기충족적 예언 : 예언이 원인이 되어 실제로 그 예언이 일어나게 되는 것
<제10강 학습자 특성의 분석(2)>
1.심리적 특성 : 학습자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인 내적 변인임
2.심리적 변인 : 직접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학습하는 경향성 혹은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3.심리적 특성 변인의 예: 학습양식, 정보처리
4.학습자의 심리적 특성
1) 학습자의 내적 행동 특성, 학습자의 학업 성취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침
2) 학교교육, 성인교육에서 심리적 요인들을 확인하여 수업에 적용하는 일은 매우 드묾
3) 교수자가 학습자의 심리적 특성을 시험이나 학습자를 관찰하는 것으로는 파악하기 어려움
4) 보통 표준화 검사(를) 활용하여 확인할 수 있음
<제11강 평가도구의 개발(1)>
L1 평가의 개념
1. 평가 : 사물 또는 속성에 대한 가치(value)를 판단하는 것
2. 학습성과의 평가
단편적인 지식이나 기능의 성취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의 전 과정을 통하여 나타난 학습자의 행동 변화를 측정
3. 측정 :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하는 것
4. 평가 : 양적 기술, 즉 측정 뿐 아니라 질적 기술 포함(양적·질적 기술에 대한 가치판단을 포함함)
5. 사정 : 개인의 행동 특성을 특별한 환경, 과업, 상황과 관련하여 의사결정을 하려는 목적의 전인적인 평가
L2 규준지향평가와 준거지향평가
1. 규준지향평가 : 학습자의 학업 성취를 그가 속해 있는 집단의 평가 결과에 비추어 상대적으로 나타내는 평가방법
2. 준거지향평가 : 학생이 속해 있는 집단의 검사 결과와는 상관 없이 주어진 수업목표를 달성하였느냐 하는 달성도에 의해서 학습자의 성취도를 표현하는 평가방법
<제12강 평가도구의 개발(2)>
L3 진단, 형성, 총괄평가
1. 진단평가 : 수업이 시작되기 전 단계에서 새로운 학습과제를 학습해야 할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그 학습과제에 대한 기초학력, 학습흥미, 학습동기, 학습준비도 등을 진단하여 효율적인 학습지도 방안을 찾기 위한 평가
2. 형성평가 : 수업이 진행하는 과정에서 정해진 수업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학습자가 정상적인 진전을 보여주고 있는지를 계속적으로 점검해 나가는 평가
3. 총괄평가 : 특정 교과나 한 학습과제가 끝났을 때 수업목표의 달성도를 알아보기 위해 시행되는 평가
L4 지적능력평가도구
1. 정의 : 학교교육을 통하여 성취되는 지적 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평가
2. 지적능력평가도구의 장점
1) 다른 평가 형태에서 비하여 일반적으로 양질의 문항을 추출할 수 있고 좀 더 타당성 있는 평가 결과 해석이 가능함
2) 양질의 충분한 문항으로 평가 점수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
3) 사전검사 및 저장, 사용, 재사용이 간편하고 특히, 비용이 적게 들며 전산화 및 문제은행으로 만들기 쉬움
4) 객관적이고 신속한 처리를 할 수 있음
5) 결과에 대한 분석을 쉽게 할 수 있음
6) 고등사고 능력을 포함한 대부분의 내용 평가에 사용될 수 있음
<제13강 평가도구의 개발(3)>
L5 수행평가
1.도입배경 :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 자기주도적인 평생학습 능력, 효율적인 의사소통 능력 등이 절실하게 요구함
2.정의 :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작품이나 활동을 직접 관찰하고, 관찰된 결과를 전문적(주관적)으로 판단함으로써 이루어지는 평가”
3.수행평가의 도구 : 서답형 검사, 논술형 검사, 실기시험, 실험·실습, 관찰법, 토론법, 구술시험, 면접법, 자기평가보고서법, 동료평가 보고서법, 연구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이 있음 → 평가들은 상호 보완적임
4.수행평가의 방법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
문제해결의 과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주관식검사, 직접서술하는 검사 |
구술시험 |
학생들에게 특정 교육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함 |
토론 |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 한것 |
실기시험 |
학생이 제대로 알고 제대로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지 등을 평가 |
실험 / 실습 |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며 실험, 실습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 |
면접 |
교사와 학생이 대화를 통해 얻고자 하는 자료, 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방법 |
관찰 |
학생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해 일화기록,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비디오 분석 활용 |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 보고서 |
자기 스스로 또는 동료 학생들이 학습과정에서 상대방에 대해 서로 평가하는 방법 |
연구보고서 |
연구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한 연구보고서를 평가 |
프로젝트법 |
특정한 연구나 개발 과제를 수행한 후 계획서 작성 단계부터 결과물 완성단계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과 함께 결과물을 이용하는 평가방법 |
<제23강 수업의 평가와 수정>
L1 수업개선을 위한 수정 단계
1.정보의 수집 : 수업과정에서 획득된 학습문제와 태도에 대한 정보
2.정보의 분석 :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 후, 수업과정에서 발생한 학습 문제와 부정적인 태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
3.수업의 평가 : 수업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기 위하여 분석된 정보를 교수-학습지도안에 기록된 수업 실행에 비추어 문제점이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
4.교수-학습지도안 수정 : 전 단계에서 분석된 자료에 기초하여 이전 수업에서 사용했던 교수-학습지도안 수정
L1 수업개선을 위한 수정 단계
1. NCS 훈련기준을 확인함
2. 능력단위별로 수업 계획표를 작성함
3. 능력단위의 ‘능력단위요소’혹은 ‘수행준거’를 확인함
4. 모듈교재에서 ‘능력단위요소’혹은 ‘수행준거’의 내용을 확인함
5. 모듈교재의 내용을 분석함
6. 이론 수업 : 내용을 가르칠 순서로 배열함
실기 수업 : 작업의 순서를 체크리스트 형태로 작성함
7. 교수-학습지도안을 작성함
<제24강 교수-학습지도안 사례(이론과 실기)>
없음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단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직훈련] 학습자 이해와 능력개발 - 요약정리 (0) | 2020.03.21 |
---|---|
[교직훈련] 학습자 이해와 능력개발 - 문제풀이 (0) | 2020.03.21 |
[교직훈련]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 신청 및 선발 (0) | 2020.03.21 |
[교직훈련]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교직훈련과정 1단계(선행과정) (0) | 2020.03.21 |
[교직훈련] 수업설계의 이해 - 문제풀이 (0) | 2020.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