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단계

[교직훈련] 직업훈련교사의 책무와 역량 - 문제풀이

<1>

1. 다음 중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2급 자격기준이 아닌 것은? 2

3급자격+3년경력+향상훈련

기사자격증+1년경력+양성훈련

기술사 또는 기능장+양성훈련

전문대학, 기능대학 및 대학의 조교수 이상+ 2년경력

2. 다음 중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세부 역할에서 수업 운영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현장의 급속한 산업 및 기술변화에 대한 주기적인 동향 및 자료수집

학습대장자의 수준, 요구에 부합하는 수업 운영

교육대상, 교육내용에 적합한 훈련계획 수립 및 수업계획서 작성

과정별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방법 및 교재개발

3.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격직종은 자격직종고시(2017-20)에 따라 ()NCS기반으로 몇 개의 직종으로

개편되었는가? 3

101

124

154

165

<2>

1. 우수 수행자가 목표달성을 위해 훈련과 개발을 통해 도달해야할 지향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

지식

태도

기술

역량

2. 다음 중 훈련생의 선발부터 수료 시까지 훈련생이 중도 탈락하지 않도록 상담 서비스 및 고충 처리를 통하여 과정을

무사히 수료하도록 지원하는 능력은? 4

취업 촉진능력

훈련생 직무역량 강화

역량개발 상담능력

수료생 수료관리능력

3.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격 별 역량우선순위에서 3급교사에게 가장 높게 요구되는 사항은? 2

취업인프라 구축 능력

강의능력

훈련생 평가능력

취업 촉진능력

<3>

1. 다음 중 자가진단의 목적을 가장 알맞게 기술한 것은? 4

직업훈련사업 이해 및 사회적 역할인식

훈련환경의 전략적 운영을 위한 경쟁력 확보

국가정책을 반영하여 훈련프로그램 구성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여 성과 제고

2. 다음 중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량에서 리더십 역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훈련네트워크 구축력

훈련요구분석능력

상담 및 코칭능력

수익성지향능력(경영 마인드)

3. 다음 중 역량군에서 직무역량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리더십역량

직무공통

취업촉진

교육 및 훈련

<4>

1. 역량개발 계획서는 어떤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는가?1

자기진단

자기이해

자기판단

성과판단

2. 역량개발계획서는 지식의 강조보다는 무엇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 전략을 중심으로 기술하여야 하는가? 4

전략

태도

기술

성과

3. 다음 중 역량개발 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1

역량개발 항목

지출증빙서류

결과보고서

역량개발관련 도서

<5>

1. 다음 중 최근 기술동향 분석에서 정보수집의 목적에 가장 알맞은 것은? 3

훈련생에게 변화하는 기술 내용에 대하여 지식을 전달하기 위하여

기술 변화의 이해를 통한 학문적 발전을 취하기 위하여

훈련과정에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수료율과 취업률을 높이는 교육 실적 개선을 위하여

2. 다음 중 정보수집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3

공신력 있는 다양한 기관의 객관적 정보를 수집

정보수집이 가능한 분야와 범위를 사전 검토

질적 내용보다는 양적 범위를 우선적으로 검토

교육 연계방법을 우선적으로 검토

3. 다음 중 정보수집 방법중 출간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

논문

리포트

견학

도서

<6>

1. 다음 중 교육 연수의 목적이 아닌 것은? 3

직무중심의 전문 인재 양성

훈련과정 개발 및 운영개선

지역산업체의 산업구조 및 훈련공급자의 요구파악

정부의 노동정책 및 직업훈련 정책의 변화이해

2. 다음 중 기업의 능력개발체계에서 직무개발 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

직무확대

이동

승진

집단지도

3. 기업연수의 종류와 절차에서 다음 괄호안에 들어갈 순서는? 1

사유발생 ( ) 연수계획서 검토 및 승인 연수참여 보고서 작성 결과분석 및 평가

연수계획서 제출

연수품의서 제출

연수사전연구서 제출

연수예산서 제출

<7>

1. 다음 중 윤리의 의미론적 의의가 아닌 것은? 3

옳다(right)

해야한다(ought to)

필요하다(necessary)

좋다(good)

2. 다음 보기 중 교직 윤리의 성격이 다른 것은? 1

윤리적 규범

공식적 규범

강제적 규범

법규적 규범

3. 다음 중 최소한의 윤리로서의 법적의무가 아닌 것은? 4

교육 및 연구활동의 의무

성실의 의무

청렴, 비밀엄수의 의무

교과조직의 의무

<8>

1. 다음 중 교사의 통합적 자질에서 교직에 대한 태도가 아닌 것은? 3

교직에 대한 신념

열성

교과조직능력

비판적 판단 능력

2. 실제 학교현장에서 어떤 교사가 필요한가를 중심으로 한 접근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

연구적 접근

선언적 접근

실천적 접근

개념적 접근

3. 훌륭한 교사로서 가져야하는 공통적 특성에 대하여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2

교사는 가르치는 내용에 대하여 ( )과 지도 기술을 갖고 수준에 맞는 자료를 근거로 성실히 지도하여야한다.

존중, 사랑

전문적 지식

투철한 철학

봉사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