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강>
1. 다음 중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2급 자격기준이 아닌 것은? 2
① 3급자격+3년경력+향상훈련
② 기사자격증+1년경력+양성훈련
③ 기술사 또는 기능장+양성훈련
④ 전문대학, 기능대학 및 대학의 조교수 이상+ 2년경력
2. 다음 중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세부 역할에서 수업 운영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① 현장의 급속한 산업 및 기술변화에 대한 주기적인 동향 및 자료수집
② 학습대장자의 수준, 요구에 부합하는 수업 운영
③ 교육대상, 교육내용에 적합한 훈련계획 수립 및 수업계획서 작성
④ 과정별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방법 및 교재개발
3.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격직종은 자격직종고시(2017-20호)에 따라 (신)NCS기반으로 몇 개의 직종으로
개편되었는가? 3
① 101개
② 124개
③ 154개
④ 165개
<제 2강>
1. 우수 수행자가 목표달성을 위해 훈련과 개발을 통해 도달해야할 지향점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4
① 지식
② 태도
③ 기술
④ 역량
2. 다음 중 훈련생의 선발부터 수료 시까지 훈련생이 중도 탈락하지 않도록 상담 서비스 및 고충 처리를 통하여 과정을
무사히 수료하도록 지원하는 능력은? 4
① 취업 촉진능력
② 훈련생 직무역량 강화
③ 역량개발 상담능력
④ 수료생 수료관리능력
3.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자격 별 역량우선순위에서 3급교사에게 가장 높게 요구되는 사항은? 2
① 취업인프라 구축 능력
② 강의능력
③ 훈련생 평가능력
④ 취업 촉진능력
<제 3강>
1. 다음 중 자가진단의 목적을 가장 알맞게 기술한 것은? 4
① 직업훈련사업 이해 및 사회적 역할인식
② 훈련환경의 전략적 운영을 위한 경쟁력 확보
③ 국가정책을 반영하여 훈련프로그램 구성
④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여 성과 제고
2. 다음 중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역량에서 리더십 역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
① 훈련네트워크 구축력
② 훈련요구분석능력
③ 상담 및 코칭능력
④ 수익성지향능력(경영 마인드)
3. 다음 중 역량군에서 직무역량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① 리더십역량
② 직무공통
③ 취업촉진
④ 교육 및 훈련
<제 4강>
1. 역량개발 계획서는 어떤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한 역량을 강화할 목적으로 작성하여야 하는가?1
① 자기진단
② 자기이해
③ 자기판단
④ 성과판단
2. 역량개발계획서는 지식의 강조보다는 무엇과 관련된 행동의 변화 전략을 중심으로 기술하여야 하는가? 4
① 전략
② 태도
③ 기술
④ 성과
3. 다음 중 역량개발 계획서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은? 1
① 역량개발 항목
② 지출증빙서류
③ 결과보고서
④ 역량개발관련 도서
<제5강>
1. 다음 중 최근 기술동향 분석에서 정보수집의 목적에 가장 알맞은 것은? 3
① 훈련생에게 변화하는 기술 내용에 대하여 지식을 전달하기 위하여
② 기술 변화의 이해를 통한 학문적 발전을 취하기 위하여
③ 훈련과정에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④ 수료율과 취업률을 높이는 교육 실적 개선을 위하여
2. 다음 중 정보수집 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3
① 공신력 있는 다양한 기관의 객관적 정보를 수집
② 정보수집이 가능한 분야와 범위를 사전 검토
③ 질적 내용보다는 양적 범위를 우선적으로 검토
④ 교육 연계방법을 우선적으로 검토
3. 다음 중 정보수집 방법중 출간물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3
① 논문
② 리포트
③ 견학
④ 도서
<제6강>
1. 다음 중 교육 연수의 목적이 아닌 것은? 3
① 직무중심의 전문 인재 양성
② 훈련과정 개발 및 운영개선
③ 지역산업체의 산업구조 및 훈련공급자의 요구파악
④ 정부의 노동정책 및 직업훈련 정책의 변화이해
2. 다음 중 기업의 능력개발체계에서 직무개발 계획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4
① 직무확대
② 이동
③ 승진
④ 집단지도
3. 기업연수의 종류와 절차에서 다음 괄호안에 들어갈 순서는? 1
사유발생 – ( ) – 연수계획서 검토 및 승인 – 연수참여 – 보고서 작성 – 결과분석 및 평가
① 연수계획서 제출
② 연수품의서 제출
③ 연수사전연구서 제출
④ 연수예산서 제출
<제7강>
1. 다음 중 윤리의 의미론적 의의가 아닌 것은? 3
① 옳다(right)
② 해야한다(ought to)
③ 필요하다(necessary)
④ 좋다(good)
2. 다음 보기 중 교직 윤리의 성격이 다른 것은? 1
① 윤리적 규범
② 공식적 규범
③ 강제적 규범
④ 법규적 규범
3. 다음 중 최소한의 윤리로서의 법적의무가 아닌 것은? 4
① 교육 및 연구활동의 의무
② 성실의 의무
③ 청렴, 비밀엄수의 의무
④ 교과조직의 의무
<제8강>
1. 다음 중 교사의 통합적 자질에서 교직에 대한 태도가 아닌 것은? 3
① 교직에 대한 신념
② 열성
③ 교과조직능력
④ 비판적 판단 능력
2. 실제 학교현장에서 어떤 교사가 필요한가를 중심으로 한 접근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3
① 연구적 접근
② 선언적 접근
③ 실천적 접근
④ 개념적 접근
3. 훌륭한 교사로서 가져야하는 공통적 특성에 대하여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단어는? 2
교사는 가르치는 내용에 대하여 ( )과 지도 기술을 갖고 수준에 맞는 자료를 근거로 성실히 지도하여야한다.
① 존중, 사랑
② 전문적 지식
③ 투철한 철학
④ 봉사심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단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직훈련] 직업능력개발훈련 개관 - 요약정리 (0) | 2020.03.22 |
---|---|
[교직훈련] NCS기반 역량평가 - 요약정리 (2) | 2020.03.22 |
[교직훈련] 실습장 안전관리 - 문제풀이 (0) | 2020.03.22 |
[교직훈련] 직업능력개발훈련개관 - 집체교육 (0) | 2020.03.22 |
[교직훈련] 학습자 이해와 능력개발 - 요약정리 (0) | 2020.03.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