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 1단계

[교직훈련] NCS기반 역량평가 - 요약정리

역량이란?

특정한 상황이나 직무에서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포함한 개인의 내적 특성

특성

1) 업무 수행과정에서 나타나는 구체적인 행동

2) 조직의 변화를 지원

3) 상황 대응적

4) 성과 중심

5) 육성 및 개발 가능

6) 측정과 관찰 가능

평가의 개념

사물의 가치나 수준 따위를 평함 또는 그 가치나 수준

사람이나 사물의 가치를 판단함

평가대상의 장점과 가치를 결정하는 과정

규준지향평가(Norm-referenced) - 상대평가

훈련생의 성취 결과를 그가 속해있는 집단에 비추어 상대적인 위치를 알아보기 위한 평가 방법

준거지향평가(Criterion-referenced) - 절대평가

학습목표를 평가의 기준으로 목표달성 여부 또는 그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방법

ex) 국가기술자격

진단평가 : 교수활동이 시작되는 초기단계에 훈련생의 기초능력을 진단하는 평가

형성평가 : 수업이 진행되고 있는 도중에 실시하는 평가

총괄평가 : 교수 학습 과정이나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학습목표 달성 여부와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정하는 평가

역량평가 프로세스

6가지 요소 : Why, When, Where, What, Who, How

NCS기반 역량평가 계획수립

NCS기반 역량평가 프로세스

- 역량평가 계획수립(Plan)

- 역량평가 도구설계(Design)

- 역량평가 도구개발(Development)

- 역량평가 실시(Implementtion)

- 타당성 검토(Validation)

NCS기반 훈련과정 교과목 내용분석

평가내용 선정 : NCS 능력단위 세부내용을 기반으로 선정

- 교과목에 반영된 NCS의 능력단위요소 수행준거, 지식/기술/태도 및 평가지침 등

평가방법 결정 : 요구되는 증거자료 수집을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가를 결정

- 평가방법은 평가의 목적, 평가내용에 따라 달라짐

- 평가방법 선정 시 타당성 확보가 중요

NCS기반 역량평가 세부계획 수립

평가목적(Why) : '평가를 해야 하는가와 관련된 요소

성공적인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주는 지침

평가시기(When) : 언제평가하느냐의 문제

평가 수행 일시, 과제물 제출 마감일 등

평가장소(Where) : 어디서평가하느냐의 문제

평가내용, 평가방법 및 정황을 고려하여 평가장소 선정

평가방법(How) : '어떻게평가하느냐의 문제

평가목적 및 내용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적으로 활용

평가대상(Who) : '누구를평가하느냐의 문제와 관련된 요소

훈련생 개인/집단의 특성 및 고려해야 하는 특정 요구사항

평가내용(What) : ‘무엇을평가하느냐의 문제

훈련과정 내 NCS 능력단위

역량평가 도구란?

선택한 평가방법을 사용하여 증거자료를 수집할 수 있게 하는 자료(Material)

역량에 대한 증거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기 위한 수단

- 선택한 평가방법에 따라 역량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구체적인 질문이나 활동

- 평가방법, 시기, 절차 등에 대해 교육생 및 평가자에게 제공되는 각종 정보

평가방법별 역량평가 도구(예시)

작업장평가

- 수행과제(지시사항, 평가기준 등 포함)

- 평가자(관찰) 체크리스트

- 결과물 검토지

- 평가 결과표

역할연기 / 구두발표

- 수행과제(시나리오)

- 수행과제(발표주제)

- 평가자(관찰) 체크리스트

- 평가 결과표

서술형 시험 / 논술형 시험 / 평가자 질문

- 시험문제, 모범답안, 평가기준 등

- 질의응답 기록지

- 평가 결과표

포트폴리오 / 문제해결 시나리오 / 사례연구 / 일지/저널

- 평가과제 안내서

- 질의응답 기록지

- 평가 결과표

역령평가 도구 설계 및 개발시 유의사항

1) 평가도구는 증거자료의 수집 및 해석을 위한 평가문제, 설명 및 절차를 포함

2) 평가도구는 객관적이고 투명하며 명확하고 구조화되어야 함

3) 평가도구는 훈련생에게 무엇이 요구되는지, 평가자의 의사결정 기준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훈련생에게 명확하게 정보를 제공해야 함

4) 평가도구는 기록 및 보고 목적으로 활용

5) 평가도구는 반드시 증거자료 규칙을 준수해야 함

역량평가 기술

조정

- 여러 명의 평가자가 모여서 평가 결과를 검토, 조정, 합의

- 평가의 타당성, 공정성, 객관성 확보

관찰 및 기록

- 평가 과정에서 드러난 훈련생의 행동, 결과물 등을 면밀히 관찰/기록

- NCS 수행준거 해당 내용의 유무를 파악하여 기록하는 것이 핵심

분류

- 훈련생 관찰/기록 내용을 평가항목별로 분류

- 직접기록/분류 방식, 비교체크/분류방식으로 구분

평가

- 관찰/기록, 분류 내용을 바탕으로 평가기준에 비추어 훈련생 개인의 역량 보유 여부를 판단

- 명확한 평가기준 설정이 선행되어야 함

타당성 검증

타당성 검증은 훈련기관의 평가 결정에 대한 품질 검토 및 지속적인 개선 프로세스

타당성 검증 방법

- 검증 회의 : 내부 구성원들로 구성하여 평가 전반을 자체적으로 점검

- 평가자 네트워크 : 외부기관 평가자와 연계하여 평가결과 타당성 검토

- 동료 평가 : 동일 기관, 동일직종 교사가 평가결과 타당성 검토

- 평가 패널 : 패널(Panel)토의를 통해 평가결과 타당성 검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