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교육전문가(HRD) 양성 및 취업과정

[서울시 뉴딜] 기업교육전문가 양성 및 취업과정 4기 실무교육(11일차)

두둥~!
서울시 뉴딜일자리 기업교육전문가 양성 및 취업과정 4기 10일차 실무교육 다녀왔어요~!
3주차 시작!

교육내용 - 이재희 교수님
강의역량 개발
-교수설계와 전략-

1) 성인학습원리와 ARCS 전략
2) 교수설계와 강의 콘텐츠 개발
3) 교안 작성
4) 강의 스킬
5) 강의 실습 및 평가
6) Q&A

(기업) 교육
직무 (성과) 향상과 성장의 가능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제한된 (기간) 내에 실시하는
(조직)적 학습경험 - Leonard Nadler
Training for Activity vs ~ for Impact(업무 적용도 평가,ROI평가)

1) 반응평가(5)
2) 학습평가
3) 업무 적용도 평가
4) ROI평가(Biz Results)

성공적 강의를 위한 3가지 결정요인
(Contents)
- 강의에 어떤 내용을 담는가?
- 어떤 구조와 순서로 전달하는가?

(Delivery)
- 내용을 어떻게 설명하는가?
- 교육생들을 어떻게 이끌어가는가?

(Time)
- 서론 - 본론 - 결론 간의 시간 안배를 하는가?
- 본론의 학습주제들 간의 시간 안배를 하는가?

목적지향적
- 직무능력 향상
- 삶에 도움
다양성
- 직무, 경험, 수준, 관심분야 등 차이
- 성별, 연령별, 성향 등 차이
복잡한 자아
- 직무경험과 학습경험이 학습의 장애요인으로 작용
- 다양한 R&R로 인한 주의분산
교육 태도의(이중성)
- 체계적 교육훈련의 중요성과 필요성 인식
- 교육은 휴식시간
기타
-
-

Andragogy & 성인학습원리
안돌아 간다 - Easy
- 몸과 마음이 예전 같지 않다.
- 금방 들은 것도 잊어버린다.

안들어 먹는다 - Fun
- 특별히 아쉬운 게 없다.
- 오랜만에 갑의 감정과 해방감을 느낀다.

안들어 간다 - Useful- 아는게 많다.
-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안돌아 본다 - Rapport
- 짧은 만남이라 인연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 선생(스승)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명 강의의 요건

명 강의는 학습자가 (딴짓)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하여 (목표)를 달성하도록 교수가 (별짓)을 다하는 것이다.

조별로 강의 주제 1가지 정하기 - 1시간 강의

Contents
Why

발견(창조)
적용(활용)

성인학습 원리를
설명할수 있다.
~ 설명
기억(이해)

사실 개념 원리 절차
What
KJ법
1) Grouping 범주화
2) Squencing 계열화 위에서 아래로 (수직적),(수평적)
3) Naming 학습주제

Lesson Profile
교과목 명세서
교과목
학습목표
학습주제 및 내용
1.
2.
3.

How1

법칙
(Point)
회상
(Recall)

(Example)
연습
(Training)

설명(교수자) 탐구(학습자)
강의법 참여식(ex 사례연구, 롤플레이, 토의법)

PERT = Point, Example, Recall, Training

Display → degree
Theory
2W 1H - 무엇을 어떻게?

요약정리